지역 중소기업협동조합들이 침체에 빠진 지역 주력산업의 활력회복을 위한 움직임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달 28일 부산시청에서 부산테크노파크, 부산자동차부품공업협동조합, 자동차 부품업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차부품산업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 자동차 부품업계는 2017년부터 매출 감소에 시달리고 있다.
부산시도 유동성 강화, 해외 판로개척, 기술경쟁력 확보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으나 지난해에도 매출과 수출이 감소하는 등 어려움이 가중된다.

시는 자동차 부품기업(중소기업)을 대상으로 1000억원을 특례보증하고 2300억원 규모 운전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수출기업의 부담을 줄이고 해외판로 개척을 돕고자 수출신용보증 1억원과 마케팅 비용지원 8억원 등도 제공한다.

글로벌 완성차 납품자격 확보와 친환경차(전기차, 수소차) 핵심부품 개발 등 부품산업 연구개발비(기술혁신 강화사업 3억원, 트위지 부품 국산화 10억원 등)도 추진 중이다.

이 밖에 미래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부산 자동차 산업발전 2025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반영해 향후 맞춤형 추가 지원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자동차 부품업계 생태계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남도는 지난달 29일 도청에서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 STX조선해양, 삼강S&C 등 업계와 용역 주관사인 산업연구원, 경남대학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선박수리·개조산업 클러스터 구축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에서 도는 조선산업 호·불황에 따른 위험을 완화하고 도내 유휴 조선시설 가동으로 새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이러한 클러스터 구축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경남도는 최근 선박수리·개조업계는 2017년 기준 157억달러 규모인 세계 시장규모가 국제해사기구(IMO)의 배기가스 규제 강화에 따라 LNG를 연료로 하는 엔진 개조 수요 등을 고려하면 2023년에는 257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경남지역은 기존 중대형 조선소들의 건조설비와 인력, 기술력 활용이 가능한 데다 전국에서 3만톤급 이상 중대형급 선박수리·개조가 가능한 업체들이 있다는 강점이 있어 선박수리·개조산업 클러스터 구축 최적지라고 경남도는 분석했다.

경남도는 최근 도내 중대형 조선소들의 선박 수주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그동안 장기 불황으로 유휴상태에 있는 설비와 부지를 활용해 LNG선 등 첨단·친환경 선박처럼 수리 난도가 높은 중대형 선박수리·개조부문 역량을 확보해 선박 유지·보수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함으로써 경남 조선해양산업 안정성을 앞당긴다는 복안이다.

경남도는 이번 용역에서 선박 수리·개조 국내외 산업현황 및 여건 분석, 클러스터 구축 필요성과 구축방안, 사업 타당성 및 파급효과 등을 분석하고 친환경 선박수리·개조 전문단지 조성(2606억원), 수리개조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사업(380억원), 인력 양성 및 기업지원(220억원)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천성봉 산업혁신국장은 “선박 수리업 매출은 선박 신규 건조 대비 1% 안팎이지만 신규 건조에 필수적인 선수금 환급보증(RG)이 필요 없고 수요가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다”며 “이번 용역 결과가 정부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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