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100문 100답]젠트리피케이션 막는 ‘희망상가’등 운영
상태바
[소상공인 100문 100답]젠트리피케이션 막는 ‘희망상가’등 운영
  • 중소기업뉴스
  • 승인 2019.02.25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료, 권리금 회수 등 임대인과 분쟁이 발생하면 도움을 받을 방법이 있나요?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법적 분쟁을 신속하게 조정하기 위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가 대한법률구조공단에 4월 설치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광역자치단체에도 실정에 따라 분쟁조정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도록 상가임대차법을 개정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영세 소상공인(중위소득 125% 이하, 4인가구 기준 월소득 577만원 이하)에 대해 무료 법률구조 지원사업을 대한법률구조공단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가보증금 등 상행위 관련 민사사건에 대한 제반 소송비용(변호사 비용, 인지대, 송달료 등) 지원(단, 승소가액 3억원 이상 및 근로관계 대응사건 제외)을 지원합니다.

 

임대차 계약기간 중간에 폐업하면 바로 임차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없는데, 자금을 융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폐업 또는 이전 등의 사유로 임차계약 만료 전 점포정리가 필요하나 임차보증금 미반환으로 애로를 겪는 업체를 위한 ‘임차소상공인전용자금’(올해 200억원, 업체당 1억원 한도) 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 방지를 위해 주변 시세보다 낮은 상가를 공공기관이 운영한다고 하던데 어떤게 있나요?

대표적으로 ‘희망상가’와 ‘공공상생상가’가 있습니다. 신규 장기 공공임대주택 단지 내 상가 일부를 소상공인 등에게 저가(주변시세의 80%)로 제공하는 ‘희망상가’를 운영(LH·한국토지주택공사)합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역 내 임차상인 보호를 위해 주변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상가를 임대해 주는 ‘공공상생상가’ 공급도 추진합니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지난해에는 어떻게 버텼지만, 올해에도 10.9% 오른다니 참 막막하네요. 정부에서 계속 지원해주는 건가요? 

올해에도 일자리 안정자금을 3조원 이내에서 지원하며, 지난해보다 지원이 확대됐습니다. 5인 미만 사업장 지원금액은 13만원에서 15만원으로 확대되고 최저임금 인상을 감안해 기준보수도 190만원에서 210만원 이하로 조정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