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이후 개최된 중소기업협동조합 정기총회에서 15명의 신임 연합회장·전국조합 이사장이 탄생했다. 신임 회장·이사장 프로필을 소개한다.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배조웅 회장

배조웅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신임 회장(75)은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수료했다. 1995년부터 국민레미콘㈜ 대표이사를 맡고 있으며 한국생활환경연구원(KCL) 이사, 서울경인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중소기업연구원 이사 등을 역임했다.

 

한국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연합회 정명필 회장

정명필 한국패션칼라산업협동조합연합회 신임 회장(64)은 대구상고를 졸업하고 계림요업, 성안섬유공업 등에서 근무했다. 대왕섬유·대왕교역 대표를 거쳐 현재 ㈜조양염직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2009년부터 2015년까지 대구염색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을 지냈다.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 이광옥 회장

이광옥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 신임 회장(77)은 주식회사 반도 대표이사로 대구경북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이 설립된 2003년부터 이사장을 맡아 왔다. 대구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 대구시 사회체육배구협회 수석부회장을 역임했다. 지난 2009년 철탑산업훈장을 받았다. 

 

대한스포츠산업협동조합 주형호 이사장

주형호 대한스포츠산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55)은 서경대학교·대학원을 졸업했다. 

지난 1990년 제유플래이랜드를 설립한 이후 2008년 ㈜세미조경을 설립,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대한스포츠용구공업협동조합 이사, 재경영주중앙고 동문회장 등을 역임했다.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 김일영 이사장

한국골판지포장산업협동조합은 최근 정기총회를 열고 김일영 ㈜신안포장산업 대표이사(56)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김일영 신임 이사장은 충암고와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1988년 신안포장산업㈜에 입사했으며 2003년 11월부터 신안포장산업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무기응집제공업협동조합 양경석 이사장

양경석 한국무기응집제공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68)은 부산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국제피혁(국제상사)에서 근무했다. 이후 현대화학장치㈜, ㈜한우화학 대표이사를 지냈다. ㈜이에프티 이사를 거쳐 현재 같은 회사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 신우용 이사장

한국문구공업협동조합은 최근 정기총회를 열고 신우용 ㈜피스코리아 대표이사(63)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신우용 신임 이사장은 단국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2004년 2월부터 ㈜피스코리아 대표이사로 재임 중이다. 2018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 김귀동 이사장

한국선박수리공업협동조합은 최근 정기총회를 열고 김귀동 ㈜포코엔지니어링 대표이사(61)를 신임 이사장으로 선임했다. 김귀동 신임 이사장은 목포해양대·한국해양대를 졸업했다. 동원산업에서 근무했으며 현재 목포해양대 총동창회장을 맡고 있다.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최강진 이사장

최강진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61)은 현대엘리베이터 근무 이후 2000년 12월부터 삼정엘리베이터㈜ 대표이사로 재임 중이다. 2012~2016년 한국승강기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을 역임한 바 있다. 국제라이온스협회 354-F 인천지구 중앙라이온스클럽회장 등을 지냈다.

 

한국전선공업협동조합 홍성규 이사장

홍성규 한국전선공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57)은 장훈고와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를 졸업했다. 대한전선에서 근무한 후 대한시스템즈에서 영업 및 신규사업개발 총괄본부장을 지냈다. 2014년 진영전선㈜을 인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김성태 이사장

김성태 한국조선공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70)은 한국해양대학교를 졸업하고 부산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에서 국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동북아항만발전연구소 이사장, 한국자유총연맹 부총재를 역임했다. 현재 동일조선㈜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2005년 은탑산업훈장을 받았다.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강호일 이사장

강호일 한국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71)은 인하대학교 조선공학과를 졸업했다. 대한조선공사, 현대중공업을 거쳐 1978년 부영기업사를 설립했다. 2003년 ㈜KHE 회장에 취임했으며 현재 ㈜비와이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철강구조물협동조합 이태희 이사장

이태희 한국철강구조물협동조합 신임 이사장(61)은 서일공업전문학교 졸업 후 포스코, 모토로라코리아, 현대전자, 구월철강㈜ 등에서 근무했다. 1998년 대주중공업에 입사한 이후 2011년부터 케이디종합건설㈜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

 

 한국토양정화업협동조합 이병용 이사장

이병용 한국토양정화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57)은 대구 대건고와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다. 1991년부터 2007년 2월까지 명문밸브공업 대표이사로 재직했다. 지난 2007년 3월부터 ㈜자연과환경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피혁공업협동조합 여승태 이사장

여승태 한국피혁공업협동조합 신임 이사장(46)은 시애틀 시티 대학교(Seattle City University)를 졸업했다. 2002년 주식회사 화남피혁에 입사해 2008년 10월 화남피혁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지난 2014년 7월부터 재단법인 이우장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