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도 해운산업 재건을 위해 국내 선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국내 항만을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본격화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최근 발표한 2019년 업무계획에서 이런 비전을 제시했다. 먼저 지난해 7월 출범한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컨트롤 타워로 삼아 침체된 해운업의 재건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건다.

지난해 컨테이너선, LNG운반선 등 외항 선박 57척을 발주한데 이어 올해도 60척의 외항 선박 발주를 지원함으로써 2022년까지 200척 규모의 선박 발주물량을 확보할 계획이다.

변화된 국제환경규제에 맞춰 노후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는 경우 선가의 약 10%를 지원하는 사업에도 예산 85억원을 투입한다. 또 해양진흥공사를 통한 중고선박을 매입한 뒤 재용선하는 ‘세일 앤드 리스백’(S&LB·Sale and Lease Back)을 상시 지원하는 체제를 갖춰 선사들의 경영 부담을 덜어줄 방침이다.

아울러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전제로 현재 8개인 컨테이너 선사를 6개 규모로 통합하는 방안도 추진, 국내 선사 간 중복노선에서의 출혈 경쟁을 막고 경쟁력 확보를 꾀한다. 인천항, 부산 북항, 부산 신항 등 항만 여건에 따라 터미널 운영사 합병도 추진해 대형화하기로 했다. 특히 한진해운 파산 이후 망가진 해운 물류망 복원을 위해 미국, 유럽 등 원양항로 신규 개설을 지원하고 선복량 확대도 추진한다는 계획도 마련했다.

이에 따라 해외 물류 거점 확보를 위해 선사·하역사·항만공사·해양진흥공사 등이 참여하는 ‘K-GTO’(Global Terminal Operators)를 육성한다. 이를 통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등 성장 가능성이 큰 아시아권 터미널 운영권을 확보, 중장기적으로 싱가포르(PSA), 두바이(DPW) 등 해외 항만 공기업과 같은 세계적인 항만 운영사로 거듭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국내 항만을 글로벌 물류 중심지로 조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도 가동한다. 부산항은 제2신항 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인천항은 대 중국 물류 허브로 육성한다. 최근 물동량 증가 추세를 반영해 상반기에 인천 신항 1-2단계(5선석) 건설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연내 인천 신항 항만 배후단지를 공급(66만㎡), 인천 LNG기지 냉장·냉동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