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생산 中 2억대 vs 日 40만대…글로벌 가전 판도 ‘상전벽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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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생산 中 2억대 vs 日 40만대…글로벌 가전 판도 ‘상전벽해’
  • 이준상 기자
  • 호수 2211
  • 승인 2019.04.15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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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글로벌 IT·가전 업계에서 ‘최강자’로 군림했던 일본이 최근 급속도로 영향력을 잃어가는 반면 중국이 ‘신흥강자’로 급부상하면서 시장 지형이 급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TV와 휴대전화 등에서 글로벌 1위 점유율을 지키고 있으나 중국의 거센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어서 일본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9일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가 최근 발간한 ‘2018년 중국·일본의 주요 품목 생산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해 전반적으로 IT·가전제품의 생산이 큰 폭으로 늘었으나 일본은 대부분 품목에서 감소했다.

중국의 경우 우선 지난해 국내 컬러TV 생산 대수가 전년보다 15.6%나 늘어난 2억대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비해 일본은 지난해 컬러TV 생산 대수가 전년보다 4.6% 감소한 40만대에 그쳤다. 중국의 500분의 1에 불과한 수치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1980년대 일본 반도체 기업들은 ‘치킨게임’을 통해 1970년대까지 메모리 시장을 장악했던 미국 인텔을 밀어내는 데 성공했다”면서 “그러나 1990년대 들어 고비용·고품질 전략을 고수하면서 한국에 밀려 급격히 시장 점유율을 잃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본 반도체 산업이 쇠퇴한 원인은 한국과의 기술격차 축소가 아니라 대외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실패로, 한국도 중국과의 기술격차가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 미래 경쟁 우위를 담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기업들이 잇따라 중국에 생산기지를 건설하면서 중국 내 제품 생산이 급격히 늘어난 측면도 있지만 기술격차도 많이 좁혀진 상황”이라면서 “한국도 일본과 같은 처지가 되지 않기 위해 ‘기술 초격차’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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