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포한의원 견우 한의원

견갑골 통증, 담, 결림, 저림을 유발하는 질환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일상에서 흔하게 접하는 질환은 크게 2가지 원인 질환이 있다고 한다. : 근막통증증후군, 경추디스크

견갑골 통증, 담, 결림, 저림 원인 중 하나인 근막통증증후군은 누구나 한번 이상은 경험하게 되지만 감기나 근육통처럼 쉽게 지나가는 사람도 있지만, 수십 번 이상 경험하는 사람도 있고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상당 기간을 고통받는 사람도 있다. 심지어는 오른쪽, 왼쪽을 번갈아 가면서 고생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마포 공덕 인근 어깨 한의원 견우 한의원 이효근 원장에 따르면 “근막통증증후군은 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에 통증 유발점이 생기고, 이로 인해 저림, 당김, 뻐근함, 결림, 통증 등의 이상 통증을 동반하는 증후군이다.”라고 한다.

목과 어깨에 원인을 알 수 없는 담이나 근육통이 자주 생긴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증후군으로 단순한 담이나 근육통은 2-3일 정도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면 정상으로 회복이 되지만,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근막통증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근막통증후군, 근근막통증증후군, 근막통증, 근막동통증후군, 근근막증후군” 이라고도 한다.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외부적으로는 잘못된 자세가 주원인이고 거기에 과로나 과음, 불면, 외상,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부적으로는 지나친 자기 통제나 자기 절제, 자기억제,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 통증에 대한 역치가 낮아지면서 발생하기 쉽다. 일부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목이나 어깨 주변에 통증, 뻐근함, 결림, 당김, 저림, 담 등이 집중적으로 나타나며, 그 외에 가슴, 등, 날개죽지(날갯죽지), 날개뼈(견갑골통증), 허리, 꼬리뼈 등에 발생하기도 한다.
 
증상으로는 일반적인 어깨결림과는 다르게 견갑골 부위를 누르지 않아도 아프거나 독특한 형태의 통증이나 자율신경증상 등이 생길 수 있으며, 단단한 소결절, 예민한 압통점, 운동 범위가 제한되며, 압통시 관련통이 생기며, 피로감과 소화장애, 두통이나 편두통, 눈충혈이나 눈피로, 수면장애, 인지력이나 집중력 저하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일시적으로는 불면, 과음, 과로, 스트레스, 날씨,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일하고 나서 2-3일 정도 경과가 나빠질 수 있지만 대개는 이전의 상태로 돌아오는 편인데, 이때 불필요한 자극 등을 하게 되면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증상이 심하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데 어깨 한의원에서는 바른 자세 및 생활습관 교정, 견갑골 통증 유발점에 대한 침이나 도침, 국소적인 염증을 케어하는 봉침이나 약침, 근막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 한약,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교정 치료하는 근막 추나, 관절 가동 추나 등으로 효과적으로 치료한다고 한다.

견갑골 통증, 담, 결림, 저림 원인 중 하나인 경추디스크는 일부에서는 외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40-50대의 중장년에 많이 발생하는 전형적인 퇴행성 질환으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잘못된 자세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20-30대 젊은층에서도 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

목에 자주 담이 결리거나 담이 걸리더라도 1-2일 만에 시원하게 풀리지 않고, 1-2주 이상 불편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다.

마포 공덕에 위치한 어깨 한의원 견우 한의원 이효근 원장에 따르면 “경추디스크는 경추의 뼈와 뼈 사이에서 충격 흡수 및 완충, 보호 작용을 하는 추간판이 변형돼서 내부에 있는 수핵이 섬유륜을 빠져 나와 신경근이나 척수를 자극하여 신경염이 생기면서 통증과 저림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한다.”고 한다.

다른 말로는 “경추수핵탈출증, 목디스크, 경추추간판탈출증” 이라고도 한다.

자동차사고와 같은 갑작스런 외상에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개는 잘못된 자세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서 생기는 퇴행성 질환으로, 여기에 흡연, 과음이나 과로, 지속적인 스트레스, 과격한 운동,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하게 된다.

처음에는 목과 목덜미에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는 목통증과 어깨통증(날개죽지통증(날갯죽지통증), 능형근통증, 견갑골통증, 극하근통증)을 수반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삼각근 부위를 지나 차츰 손가락 끝이 저리는 증상을 동반한다. 관련 증상으로는 어깨와 목의 통증, 목덜미 뻣뻣함(항강), 팔의 마비, 만성 피로, 만성 두통, 고혈압, 안구건조, 어지러움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을 유발해 업무 능력 및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을 야기한다.

한의원에서는 목과 어깨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서 등 날개뼈 통증을 경감시키는 침이나 도침, 항염증 효과로 신경염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봉침이나 약침, 상하좌우로 밀고 당겨 경추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교정 치료하는 관절 가동 추나 혹은 근막 추나, 경추디스크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주는 치료 한약, 증상에 맞는 스트레칭 등을 병행하여 치료한다고 한다.

[도움말] 마포 한의원 견우한의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