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치아교정 치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치과의 치아교정 종류가 다양해짐에 따라 콤플렉스가 되는 자신의 치아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그만큼 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요즘은 꼭 기능적 개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고민이던 콤플렉스를 극복한다거나 외모개선을 위해 치아교정을 원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거울을 보다가 조금만 거슬리거나 눈에 띄는 치아의 위치나 모양이 있는 경우 치아교정을 더욱더 고민하게 되는데, 그 중 덧니는 대표적인 요소로 꼽힌다.

어렸을 때는 웃을 때 톡 튀어나오는 덧니가 매력적이고, 귀여워 보이기도 해 덧니를 콤플렉스라고 생각 하지 않고 매력포인트로 강조 하는 경향도 있다. 하지만 덧니는 꼭 매력적인 요소에만 그칠 수는 없다. 치아가 겹쳐있으면 양치질이 쉽지 않아 충치와 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도 하고, 어떤 이들에게는 좋지 않은 인상을 주기 때문에 치과의 치아교정 치료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턱과 치아 크기의 부조화로 인해 턱이 작거나 치아가 커서 나올 공간이 부족할 경우 이가 덧니로 나거나 삐뚤게 나게 된다. 또 다른 덧니발생 원인들도 다양한데, 유전적인 영향이나 유치의 관리소홀, 치아에 좋지 않은 습관 등도 덧니를 발생시킬 수 있는 요소다. 이러한 덧니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어린 시절부터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철저한 관리 및 예방교정을 해주는 것이 추천된다.

덧니치아교정 방법 가운데는 경우에 따라 전체교정 혹은 부분교정이 있을 수 있고, 장치는 클리피씨 자가결찰 교정장치가 있다. 교정기간으로 인해 고민하거나 겉으로 많이 티가 나지 않는 교정을 원할 때, 통증이 걱정될 때 주로 시행되는 교정장치로써 브라켓과 와이어 사이의 마찰을 줄여 치아이동을 빠르게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치아 색과 비슷해 심미성이 우수하고 브라켓 와이어 사이의 마찰을 줄여 통증이 적다. 자가결찰 브라켓으로써 위생관리에 용이하고 마찰이 최소화 되어 치료기간이 단축된다. 인코그니토 역시 추천되는 장치로, 기존 설측교정의 단점을 보완하고 개인 맞춤형 치아교정장치로 치아표면 굴곡에 맞춰 제작 되어 낮게 덮어 이물감이 적다. 또한 금으로 장치를 제작해 부작용이 적고 심미적으로도 좋으며 위생 관리에도 용이하다.

덧니가 있는 치열의 교정적 개선을 위해서는 교정 전문의가 상주하는 교정 전문 치과에 내원하여 현재 치열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단검사를 시행하고 가장 적절한 방법에 대한 조언과 권유를 듣고 결정하는 것이 추천된다.

도움말 : 광주치아교정 치과 슬기롭고아름다운치과교정과 배슬아 대표원장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