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부품업계의 경영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금융과 세제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내 자동차산업 관련 6개 기관 연합체인 자동차산업연합회는 지난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서 ‘자동차 부품산업의 현황과 발전과제’란 주제로 제3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주제 발표를 맡은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부품업체들의 경영실적은 2015년 이후 악화하고 있다”며 “완성차업계의 판매 감소와 원가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률 하락은 재무건전성을 저해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지난해 말 정부는 부품산업 활력 대책을 발표했지만, 국내 금융업계는 자동차산업의 신용도를 하향 조정해 정부 지원책의 효과는 단기간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산업은 전장부품의 국산화 수준이 낮고 전기동력·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은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으로 이들 분야에 역량을 보유한 부품업체들을 엄선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또한 “국내 부품업체의 경영악화에 따른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면서도 “하지만 부품 공급망이 단절되지 않도록 선제 조사와 대응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업종 간 협업 활성화로 미래산업에 대응하고,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고용위기·산업위기에 대비하며 금융·세제·연구개발 지원, 인력 양성 등 활력 대책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동차부품산업의 주요애로 및 건의’를 주제로 발표한 김주홍 자동차산업협회 실장은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 지난 3년간 부품업체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40〜50%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부품업체들은 가장 큰 경영상 애로사항으로 인건비 부담과 내수부진을 꼽았고, 운영자금 애로사항으로는 높은 대출금리와 까다로운 금융조건 등이라고 답했다.

김 실장은 이런 애로사항에 대한 대책으로 일반 투자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정책 로드맵을 제시해야 하며, 인건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내년도 최저임금을 7% 인하하고, 업종별·지역별로 차등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탄력근로시간제의 단위 기간을 1년으로 확대하고 외국인 근로자 수습제 도입, 산업연수생제 재도입, 연구개발(R&D) 세액공제 확대 등을 요구했다.

이밖에 ‘자동차 금융애로 및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김보수 중견기업연구원 부원장은 “최근 대형 자동차 부품업체 20여 곳이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를 신청했고, 일자리도 23만여명으로 2년 전보다 1만여명이 축소됐다”고 말했다.

김 부원장은 또 “부품업체들은 해외 브랜드로부터 수주를 진행하고 있으나 투자자금 조달에 애로를 겪고 있다”며 “최근 국내 금융기관들은 산업 자체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반영해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가중하고 있어 정부의 적극적이고 과감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일본의 부품소재 수출규제가 확대할 가능성에도 대비가 필요해 모니터링 강화 등 민관 협조가 긴밀히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