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통일부 장관은 개성공단 시범단지에 입주할 업체들은 남북간 경제협력사업의 모델이 될 것인 만큼 엄격하게 심사해 선정할 것이라고 지난 8일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 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시범단지에 입주할 중소기업은 5∼10개 정도로 예상한다”며 “10여개 미만 기업체의 입주라하더라도 상징성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업자가 북측과 합의한 1천600만달러 중 도로와 출입사무소는 우리 기업인들이 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개성공단 개발 범위 내에서 현물로 지급키로 한 것”이라며 “나머지 액수를 현물로 지급할지에 대해서는 협상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주 초 사업자가 계약서를 체결·발효하고 정부로부터 협력사업 승인을 받게 되면 부지공사에 착수, 5∼6월에는 시범단지 입주업체를 선정하고 관리기관 이사장을 선임할 것”이라며 “남북이 합의한 경협협의사무소도 개소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장관은 남북 장성급회담과 관련, “남쪽의 군사훈련과 관련해서 북쪽이 여러가지 일정 조정을 내부적으로 하고 있을텐데 김일성 생일 행사로 내부적으로 18일까지는 다른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라며 “6자회담 실무그룹 회의 등의 상황변화와 연결해서 타이밍을 조정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정부는 개성공단의 분양가를 낮추기 위해 공단 개발을 위한 용수·폐기물 등 내부 기반시설은 무상 지원하고 전력·통신 등 외부 기반시설은 장기저리로 대출해 줄 방침이다.
또 개성공단 입주의 경우 정부는 국내 기업들의 수요를 감안해 순차적으로 조기분양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개성공단지원기획단’을 설치 운영키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