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배달 폭발적 증가에 여름철 가전제품 판매도 한몫

지난 2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 동향자료에 따르면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동월보다 21.4% 증가한 11253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1년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후 최대치다. 기존 기록이었던 올해 5(112321억원) 기록을 3개월 만에 갈아치웠다.

전년 대비 증가율도 지난해 1220.3%를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20%대를 회복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PC와 모바일을 합한 인터넷 쇼핑 거래액이다. 상품군별로 작년 대비 증가 폭이 가장 큰 분야는 음식서비스로 83.9% 증가했다. ·식료품도 33.1% 증가했다. 에어컨·선풍기·냉장고 등 냉방형 가전제품 판매가 늘어나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도 30.1% 증가했다.

거래액 기준으로 상위 6개 품목(여행 및 교통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식료품, 화장품, 음식서비스, 의복)은 전체 거래액의 61.2%를 차지했다. 이는 음식서비스가 다양해지고 가정간편식이 인기를 끄는 등 소비 트랜드의 변화로 음식 관련 거래액의 폭발적인 증가세가 이어진 데다 계절적 요인으로 가전제품 거래액도 많은 걸로 추정된다.

전체 소매판매액(387784억원) 가운데 온라인 비중은 21.0%였다. 전월보다는 0.4%포인트 줄었다. 8월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한 것은 모바일쇼핑 거래액 역시 최대 기록을 새로 썼기 때문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년 전보다 27.2% 증가한 73257억원으로 집계됐다. 2013년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이후 가장 큰 액수다. 이전 최대치인 7(72171억원) 기록을 한 달 만에 깼다.

분야별로 전년 대비 증가 폭은 온라인쇼핑과 마찬가지로 음식서비스( 89.3%)에서 가장 컸다. ·식료품(34.7%)도 증가 폭이 컸다. 이른바 엄지손가락으로 모바일 주문을 하는 엄지족이 음식을 주로 주문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끌어올렸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5.1%였다. 이 역시 기존 기록인 664.9%를 깼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높은 분야는 음식서비스(93.9%), e쿠폰서비스(84.0%), 가방(78.0%)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을 보면 종합몰은 1년 전보다 19.3% 늘어난 72777억원, 전문몰은 25.4% 증가한 3975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운영 형태별 거래액의 경우 온라인몰은 23.9% 증가한 76480억원, ·오프라인 병행몰은 16.4% 늘어난 36056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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