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분석, 음식 배달앱·홈엔터 등이 견인
집에서 각종 경제활동을 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 관련 지출 건수가 1년 반 동안 2배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음식 배달앱 △가전 렌털 △일상용품 배송 △집안·차량 관리(자녀·반려동물 돌봄 서비스와 출장 청소·세차 등) △홈엔터테인먼트(영상·음악·도서·게임 등 구매) 등 5개 업종을 홈코노미 관련 업종으로 규정하고 지난해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25~54세 국민카드 고객이 이들 업종에서 결제한 4492만건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올해 2분기(4~6월) 이들 홈코노미 관련 업종의 하루 평균 카드 결제 건수가 작년 1분기의 1.9배로 증가했다. 이 중에서도 음식 배달앱 결제 건수가 2.14배로 증가, 5개 업종 중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이어 집안·차량 관리(2.01배로 증가), 홈엔터테인먼트 관련(1.83배로 증가), 가전 렌탈(1.35배), 일상용품 배송(1.38배로 증가) 등 순으로 증가율을 보였다. 홈코노미 관련 업종을 가장 많이 이용한 연령대는 25∼34세로 전체의 53.7%를 차지했다. 이중 35~44세 여성(19.1%)은 건당 2만8840원을 결제, 전체 평균 결제액(2만4393원)을 웃돌았다.
한편, 국민카드가 홈코노미 관련 업종을 이용한 고객 1200명을 상대로 모바일 설문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35.9%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지난해보다 늘었다’고 밝혔다.
여유 시간이 생겼을 때 ‘집에서 보낸다’는 답은 51.7%로, ‘외부에서 보낸다’는 응답(21.2%)보다 2배 이상 높았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이유로는 ‘집에서 보내는 게 진정한 휴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답이 49.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내가 원하는 활동을 편하게 할 수 있어서’(32.4%), ‘집에서 즐길 수 있는 활동이 많아서’(30.7%) 등 순이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두고서는 여유로움(45.1%), 휴식(34.3%), 콘텐츠(26.5%) 등의 순으로 꼽았다.
음식 배달앱의 급증도 이와 맥락이 닿는다. 응답자의 41.9%는 집에서 식사할 때 간편함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들은 집에서 먹는 식사를 떠올릴 때 귀찮음, 번거로움, 간단하게, 배달음식, 간편식 등을 연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집밥, 맛있는, 건강한 등 기능적인 품질을 떠올리는 경우(40.7%)를 근소한 차이로나마 제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