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43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도 정부혁신 추진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이번 정부혁신평가는, 지난해 2월 수립한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의 정부혁신 3대 전략(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을 본격 추진해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했는지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행안부는 밝혔다.

우수기관으로는 고용부, 농식품부, 식약처, 관세청 등 12개 기관 (장관급 6개, 차관급 6개)이 선정됐다.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우수기관은 공통적으로 포용적 행정, 참여·협력 부문의 정책목표 달성도가 높았고, 미흡기관 대비 혁신역량(기관장의 혁신리더십, 교육·학습활동)과 적극행정 부문 성적이 우수했다.

2019년도 정부혁신평가 우수부처 주요성과(직제순) [행정안전부 제공]
2019년도 정부혁신평가 우수부처 주요성과(직제순) [행정안전부 제공]

반면, 평가 미흡기관의 경우 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운영 성과가 저조했고, 상대적으로 혁신역량(기관장의 혁신리더십, 교육·학습활동) 부문 성적이 미흡했다. 또한 적극행정, 국민체감도 부문의 개선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 결과는 중앙행정기관 정부업무평가에 반영(10점)되고, 혁신 추진 성과가 탁월한 기관에는 대통령·국무총리 표창과 포상금, 우수기관 인증마크 부여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부혁신의 방향은 국민이고, 정부혁신의 목표 또한 국민의 삶을 나아지게 하는 것” 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평가 전반에 걸쳐 국민 참여를 확대하고, 적극적이고 공정한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