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소득 2만불 시대는 중소기업이 열어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290만 중소기업의 대변자인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강해져야 합니다”
김용구 회장의 취임일성이다. 김 회장은 특히 “강한 중앙회를 통해 정부에 당당히 맞서 의견을 제시하고 중소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 회장이 취임한 지 반년이 채 안된 지금 중앙회가 변하고 있다.
조합원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한 데 이어 중소기업의 요구사항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기 위해 ‘지식경영시스템 (K.M)’을 본격 도입했다.
또한 중소기업 정책개발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중소기업연구원을 중앙회에서 별도로 분리, 확대개편을 추진하고 있다. 오는 2006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 국내 최고 권위의 중소기업문제 전문연구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대·중소기업간 협력사업도 강화됐다. 지난 6월에는 대기업의 고질적인 불공정 하도급거래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합의’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중소기업컨벤션센터 건립과 개성공단 조기입주를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협동조합을 활성화하기 위한 중소기업 정보화 협력사업은 거의 마무리단계에 있다. 정부의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방침에 대해서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강력히 대응해나가고 있다.

혁신적 조직개혁 새바람
중앙회는 김용구 회장 취임 이후 급변하는 경제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지원 서비스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 조직을 팀제로 전환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조직개편의 핵심은 과거 실·처·부 등의 조직을 팀제로 전환, 관리보직(50개→32개)을 줄이는 대신 업무의 전문화 및 효율화를 꾀한 것. 이를 위해 본부장이나 단장의 책임아래 사업부문별로 ‘책임경영제’를 추진하고 기능과 사업성격에 따라 기존의 4실 1원 1국 8처 5팀 31부를 32팀(실·국·원) 체제로 바꿨다.
특히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PL사업팀, 회관운영팀, 전시컨벤션팀 등 별도의 사업본부를 새로 마련했다.
아울러 의사결정구조를 5단계에서 4단계로 축소, 조직운영에 효율을 기하고 협동조합 전담임원도 배치했다. 또 최근에는 공제사업단장에 홍충수 前 연합인포맥스 대표이사를 개방형 공모를 통해 임명하기도 했다. 향후 중앙회의 지역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의 명망있는 인사를 비상임 지회장으로 임명하는 ‘비상근지회장제’도 도입할 계획이다.
조직개편과 함께 중앙회의 핵심전략을 달성하고 중소기업의 요구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중소기업 대변기관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지식경영시스템(K.M)을 도입해 내달 6일 정식 오픈할 예정이다. 또 이의 일환으로 인적자원성장(H.R.D)프로세스를 구축, 변화를 주도하고 풍부한 인성을 소유한 전문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이밖에 중앙회 회장선거와 관련, 후보자 난립을 방지하고 중소기업계의 분열과 갈등요인을 해소하기 위해 회장 자격기준 강화, 공탁금제 도입 등을 골자로 한 선거제도 개선을 추진중이다.

정책개발기능 강화
회장 선거당시 공약사항이기도 한 중소기업 정책개발기능을 강화, 중소기업계의 요구사항이 정부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중소기업연구원을 확대개편했다.
특히 중소기업연구원을 국내 최고의 권위와 전문성을 갖춘 ‘중소기업문제 전문연구원’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 5월 중앙회에서 분리, 별도 재단으로 독립 운영토록 했으며 김인호 前 청와대 경제수석을 중소기업연구원장으로 영입해 연구원 확대강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중소기업계 및 대기업 출연과 재정지원 등을 통해 오는 2006년까지 1000억원 규모의 장기연구활동 재원을 마련하고 연구원 경상활동 재원도 중산기금(중소기업진흥 및 산업기반기금)지원을 통해 현재 약 20억원에서 내년에는 40억원 규모로 늘릴 방침이다. 연구원의 재원마련을 위해 김 회장이 청와대 회의에 참석, 대통령께 직접 건의하기도 했다.

기업간 협력체제 구축
불공정 하도급거래관행 개선, 수입부품 국산화를 위한 공동 기술개발 확대 등 협력사업을 통해 대·중소기업간 동반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대기업과의 협력사업도 강화하고 있다. 6월17일 올해 첫 대·중소기업협력위원회를 열고 ‘대·중소기업간 상생을 위한 협력합의서’를 체결한 데 이어 지난 21일에는 삼성전자에서 대기업의 경영노하우를 중소기업에 전수하는 프로그램을 개최, 협력 중소기업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중앙회와 전경련 등 23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대·중소기업협력 태스크포스’와 ‘업종별 대·중소기업 협력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10월중에는 중소기업 신기술제품 구매활성화를 위한 전시·발표회와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지방순회간담회도 추진할 계획이다. 12월중 대·중소기업간 협력분위기 확산을 위해 ‘대·중소기업 협력대상’도 신설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소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통합 조정, 한목소리를 내기 위해 지난 5월20일 중앙회, 벤처기업협회 등 13개 중소기업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를 발족한 바 있다. 초대회장에는 김 회장이, 부회장으로 장흥순 벤처협회장과 이영남 여성벤처협회장이 각각 추대됐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
품질경쟁력은 있으나 가격경쟁력이 낮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 회복과 산업공동화 방지를 위해 개성공단 조기입주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개성공단 일부 조기 조성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토대로 당초 1단계 2007년 입주를 2006년 입주로 1년 단축시켰으며, 향후 1단계 분양시 입주요건 완화 등 합리적인 분양방안을 강구토록 정부에 적극 건의하고 있다.
또 오는 10월에는 개성공단 입주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방문단을 구성, 현장방문을 추진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의 전시공간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소기업컨벤션센터’ 건립도 최대한 앞당길 방침이다. 현재 서울 상암동 舊 석유비축기지(1만평) 매입을 추진중이며 10월중 서울시와 매매계약을 체결한 뒤 2006년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사양업종 영위 중소기업들의 업종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김 회장이 직접 필요성을 제기한 ‘중소기업사업전환촉진법’은 오는 9월 정기국회에서 의원입법 형태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협동조합 활성화
총 110억원을 투입, 삼성과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정보화 협력사업도 마무리 단계에 있다.
중앙회와 협동조합, 조합원사간 네트워크를 통합하기 위한 ‘중소기업 온라인 네트워크시스템(SB-Net)’을 구축, 1차로 중앙회와 협동조합간 커뮤니티 포탈을 8월6일 오픈할 예정이며 협동조합 전자상거래 지원을 위한 ‘조합 e-마켓플레이스(1차 3개조합)’도 12월중 완료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부의 단체수의계약 폐지 추진방침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지난 6월9일 단체수의계약제도 폐지반대 결의대회를 대대적으로 개최한데 이어 정부, 국회 등에 단체수의계약 유지존속의 필요성을 강력히 전달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단체수의계약제도 수호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홍백파 계량계측기조합이사장)를 구성,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했으며 30일 개최 예정인 단체수의계약제도 개편 공청회에서도 중소기업계의 의견을 적극 개진할 계획이다.

◇사진설명 : 사진은 여의도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전경.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