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는 이슬람 국가로서 모든 관습은 이슬람 교리에 따른다. 국민성은 아주 낙천적으로 결코 서두르지 않는다. 그러나 민족적 자존심이 매우 강하므로 비방은 절대 금기사항이다.
아랍 여성 및 군사시설, 석유관련 시설, 항만관련 시설 등의 사진촬영은 금지돼 있는 만큼 군인이 경비하고 있는 장소의 촬영 및 망원렌즈를 사용한 촬영도 삼가는 것이 좋다. 다만 신문·방송 관계자의 입국 취재는 정보문화부의 사전허가를 취득해야 한다.
국영회사의 책임자들은 약 10년 이상 한국 등 아시아 국가 사람들과 접촉해 온 만큼 한국 사정을 아주 잘 알고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우선 정중하고 성실한 태도로 자사의 능력과 기능을 충분히 인식시켜 이들로 해금 앞으로 상담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인정받는 것이 첩경이다.
약속은 사전에 마련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나 초면에는 이에 응하지 않으므로 해당 국영회사를 방문해 비서나 다른 사람을 통해 방문 사실을 알리고 꾸준히 기다리는 끈기가 필요하다.
한번 좋은 인상을 받은 세일즈맨에게는 깊은 우정과 신뢰도를 갖고 계속해서 주문하는 것이 특징이므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바이어를 관리해야 한다. 이들은 시험오더를 매우 중시하며, 브로커가 많고 무보수로 바이어를 소개하는 경우가 거의 없으므로 상담을 마련해 줄 때 반드시 수수료를 염두해 두도록 한다.
현지 시장은 품질을 위주로 하기보다 가격을 중시하므로 개발도상국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현지의 바이어는 한국 사정에 능통하며, 수시로 가격을 크로스 체크하고 있으므로 처음 상담에 임할 때부터 적당한 가격 및 샘플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지의 모든 회사는 소유주인 아랍인이 있고, 구매창고에는 인도, 파키스탄인의 매니저가 있으나 최종 구매결정은 소유주인 아랍인이 한다.
최적 상담기간은 11∼3월 사이이며, 회교도 단식기간인 라마단 기간에는 상담에 응하지 않음을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