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물품구매액 1%, 혁신제품 구매에 활용

정부가 기관별 물품구매액 1%를 혁신제품 구매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연간 4100억원 수준이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2차관은 12일 '혁신조달 범정부 추진단 3차 회의'를 열고 "기관별 물품구매액의 1%를 혁신제품 구매에 활용하고 실제 구매실적을 기관평가에 반영하는 혁신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것임을 밝혔다.

혁신구매목표액을 2018년 물품구매 실적으로 추산하면 국가기관 700억원, 지자체 2000억원, 공공기관 1400억원 등으로 모두 합치면 4100억원에 달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혁신지향 공공조달 추진계획'과 '혁신조달 플랫폼 개통 계획' 등이 논의됐다.

정부는 우선 정부부처·지자체·공공기관에 혁신조달 전담조직을 지정하고, 조달사업법 개정전까지 핵심수요 발굴 태스크포스(TF)와 현장 조직을 통해 혁신제품 수요를 발굴키로 했다.

이달 안에는 '혁신조달 플랫폼'을 개통하고, 인공지능(AI)을 통한 공공수요-혁신제품의 매칭 지원, 도전적 수요 발굴·관리 시스템 추가 등 기능 고도화도 추진한다. 

이외에도 혁신 시제품 시범 구매 및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 진행 경과를 점검했다.

주요 연구개발 부처(산업부, 과기정통부, 해수부, 중기부 등) 중 산업부가 첫 번째로 5월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을 지정할 계획이며, 이 제품은 공공기관에서 수의계약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부처별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 지정제도' 추진현황 및 계획 [기획재정부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