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인해 한국인 입국 금지 등 세계 곳곳에 '코리아 포비아'가 확산되는 가운데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주한유럽상공회의소가 지난 5일 일제히 '한국 신뢰'를 표명했다.

코로나19로 한국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한국 정부와 의료 체계를 높이 평가하며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공개적으로 메시지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주한미국상의(암참)는 이날 서울 여의도 IF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정부의 대응과 의료 체계가 뛰어나다고 높이 평가하며 한국에 대해 과도하게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밝혔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의 제임스 김 회장(왼쪽)과 제프리 존스 이사회 의장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IFC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 상황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의 제임스 김 회장(왼쪽)과 제프리 존스 이사회 의장이 지난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IFC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현 상황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임스 김 암참 회장은 "한국은 코로나19에 강력히 대응하는 성공적 본보기로 전 세계로부터 칭송받고 있다"며 "확진자가 5000명이 넘은 것은 다른 나라들과 달리 당국이 우수한 보건·의료 시스템으로 주도적이고 신속하게 검사를 실시하고 투명하게 공개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암참은 한국 정부와 매우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고, 한국 정부의 '철저하고 진보적인' 대처 노력을 신뢰한다면서 "공포심에 질리거나 과민반응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메시지를 국내외에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인 등 한국발 미국 여행객 입국금지 조치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미국은 현재 대구발 여행객만 입국금지하고, 한국발 여행객에 대해서는 출국∼입국 단계에서 3차례 체온 검사를 하고 있다.

제프리 존스 암참 이사회 의장은 "현 단계 조치가 충분하다"며 "여행금지 조치로 강화되면 양국 국민과 기업,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안된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각종 행사들이 연이어 취소되는 가운데서도 암참은 한국에 대해 안심해도 된다는 메시지를 강조하는 차원에서 이날 공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1953년 설립된 암참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주한 외국 상의로, 회원사는 800여개다.

주한 유럽 기업인을 대표하는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도 이날 서면으로 한국 정부를 지지했다.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회장은 "ECCK와 소속 회원사들은 매우 상세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공유해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유지하고, 외국 기업들과도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한국 당국의 노력과 대응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날 ECCK는 회원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영향 설문조사'의 결과 또한 공개했다. 응답기업의 83%는 "타격을 받고 있지만 한국 정부의 조치들이 방해가 되진 않는다"고 답했고, 또 "정부의 지침에 따라 해외 출장 제한(89%), 행사 취소(88%), 재택근무(79%) 등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동참하고 있다"고 답했다.

ECCK는 360개 회원사 5만여명의 유럽기업을 대표하는 비영리 단체로 지난달 24일 코로나19 피해 지역인 대구를 위해 긴급 성금 1000만원을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에 전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