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집단 감염 방지 위한 가이드라인 배포·수시 현장 점검

서울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을 계기로 지난 11일 광주 북구청 대강당에 임시로 마련된 코로나19 능동감시자 모니터링실(콜센터)에서 긴급 방역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 구로 콜센터 집단감염을 계기로 지난 11일 광주 북구청 대강당에 임시로 마련된 코로나19 능동감시자 모니터링실(콜센터)에서 긴급 방역이 진행되고 있다.

 

정부가 콜센터·노래방·PC방 등 밀집사업장 및 시설에 대해 밀집도를 낮춰 감염 위험을 줄이도록 유도한다.

이에 따라 재택근무와 출·퇴근 및 점심시간 등의 조정을 권유하고, 유증상자 출근·이용 중단 및 업무배제 등을 실시하게 해 종사자·이용자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서울 구로구 콜센터 코로나19 집단 발생 사례와 같이 근무환경이 감염에 취약한 사업장의 집단감염을 통제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1일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쉬운 특성을 가진 사업장과 시설 등을 선정, 부처별 집중 관리를 통해 코로나19 예방과 확산을 방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먼저 밀폐된 공간에서 밀집해 일을 하는 등 침방울(비말)로 인한 감염 위험성이 큰 환경을 가진 사업장 및 시설을 대상으로 감염 위험을 낮추기 위한 예방조치를 검토했다.

재택근무와 유연근무, 온라인 활용 근무방안을 마련하고 출·퇴근 시간 및 점심시간 조정, 사무실 좌석 간격 조정 등을 통해 사업장 내의 밀집도를 낮춰 감염 위험을 줄이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12회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확인, 유증상자 출근·이용 중단 및 업무배제, 종사자·방문자 목록 관리 등을 실시해 종사자와 이용자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 사업장이 위생 및 환경 관리를 위해 손 소독제 비치, 주기적 환경소독과 환기 실시, 감염관리 전담직원 지정 등의 예방조치를 강구하는 방안 등을 마련한다.

경기도 또한 이날 도내 콜센터 82곳에 긴급점검을 나섰다. 이번 긴급점검 대상이 된 콜센터는 민간기관 66, 공공기관 16곳이다. 근무자가 많은 민간기관 최대 콜센터는 부천에 있는 G사 콜센터로 490여명이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도는 파악했다.

도는 고위험 사업장인 콜센터 내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해당 사업장에 코로나19 유증상 직원의 근무를 막고 재택·유연 근무와 좌석 간격 조정을 요청했다.

도청 콜센터의 경우 지난 13일부터 전체 직원의 30%20여명을 다른 사무실로 옮겨 근무하도록 해 사무실 내 직원들 간의 간격을 넓혀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업무 특성상 상시 마스크 착용이 어렵지만 직원들에게 이동 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하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도록 관리할 방침이다.

도는 이를 위해 이날부터 공정국 소비보호과와 민생특별사업경찰단을 통해 시설 소독, 현황 조사, 감염 예방 매뉴얼 준수, 위생 상태 등을 파악하는 현장 점검에 나섰다.

경기도 관계자는 콜센터 시설 현황을 계속 파악하고 있어 콜센터 시설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