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0 도쿄올림픽 연기를 포함한 세부 논의를 4주 안에 끝내겠다고 발표했다.

IOC는 23일(한국시간) 긴급 집행위원회를 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도쿄 올림픽을 연기하는 방안이 하나의 선택사항"이라며 "연기 시나리오를 포함한 세부 논의를 시작해 4주 안에 매듭짔다"고 발표했다. 단 올림픽 취소 논의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IOC의 이러한 발표한 전 세계도 환영하는 분위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앤드루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은 "연기를 포함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여러 시나리오를 검토하겠다는 IOC의 결정을 전폭 지지한다"고 밝혔다.

세계육상연맹 또한 "도쿄올림픽 연기를 위한 IOC의 논의를 환영한다"고 발표했다.
AP통신은 서배스천 코 세계육상연맹 회장이 이날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앞으로 '코로나19 여파로 7월 도쿄올림픽은 실현 불가능하며 바람직하지도 않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소개했다.

휴 로버트슨 영국올림픽위원회 위원장도 "도쿄올림픽 연기와 관련한 여러 옵션을 검토하기로 한 IOC 집행위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도 "여전히 중대한 불투명성에 직면한 선수들을 위해 IOC가 신속하게 결정하길 촉구한다"고 말했으며, 미국올림픽·패럴림픽위원회(USOPC)는 IOC의 발표를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하고 "우리의 우려를 접한 IOC가 최대한 서둘러 입장을 정리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일본 국민도 올림픽 연기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주요 언론인 요미우리신문이 20∼22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77명을 대상으로 진행해 23일 공개한 전화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의 취소·연기 가능성에 '연기하는 쪽이 좋다'는 의견이 69%로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