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바람을 타고 와인에 뒤이어 녹차열풍이 불고 있다.
최근 각종 차(茶) 페스티벌을 비롯한 차 전문점이 등장하는 녹차음료와 아이스크림 등 녹차를 이용한 각종 녹차제품이 등장하여 일반인의 녹차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선조들에 의해 머리를 맑게 하는 등의 효능이 밝혀진 녹차는 다도의 접근하기 어렵다는 선입견으로 인해 널리 퍼져있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꾸준히 진화해 온 녹차는 최근 웰빙시대를 맞이해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생활에 접근하고 있다.
녹차를 가루로 내어 온갖 음식에 첨가해 조리하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많은 음료회사에서 녹차음료를 출시해 연일 광고하고 있다.
녹차로 만든 아이스크림이 깔끔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 찬물에 쉽게 우러나는 아이스 녹차 티백이 출시되고 있다. 녹차떡, 녹차주먹밥, 녹차케익, 녹차무스 등 각종 제품도 새로 개발되고 있다.
특히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는 소문에 힘입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선조들의 지혜가 현대의 기술과 만나 만능식품으로 다시 태어난 녹차를 효과적으로 이용해 우리 건강과 미용을 지켜보자.

녹차가 좋은 이유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은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예방한다.
▲가루녹차에 레몬보다 5배 이상 함유된 비타민C는 피부를 윤기있고 건강하게 한다.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과 판단력을 좋게 한다.
▲귀를 밝게 하고 갈증을 해소해 준다.
▲신체 면역력을 증강시켜 추위와 더위를 막아준다.
▲밥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촉진한다.
▲지방흡수를 막아 비만을 예방하고 관리한다.
▲콜레스테롤 제거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 등의 질환 예방 효과가 있다.
▲숙취를 제거하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녹차 세안법
녹차는 특히 여드름과 같은 피부트러블 진정효과와 모공축소의 효과가 있어 세안법으로 애용되고 있다. 시중에 많이 유통되는 녹차티백을 우려낸 후 마사지나 세안하는 방법이 널리 알려져 있다.
▲녹차티백을 미지근한 물에 데워 차게 한 후 맨 마지막 헹굼 때 여러 번 헹군다. 얼음을 넣어 담그는 것도 좋다. 수건으로 닦지 말고 손으로 가볍게 두드리며 자연건조한다.
▲우려내어 마신 후의 녹차 티백을 세면대에 넣고 잘 저어준 후에 세안해도 된다.
▲사용한 녹차 티백을 얼려놓았다가 잠자기 전에 얼굴에 올려놓는다. 모공수축과 뾰루지 응급처치에 도움이 된다.

녹차를 이용한 악취제거
▲녹차는 생선의 비린내와 마늘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다.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고기 등의 요리를 조리할 때 녹차 물을 사용하거나 손에 밴 냄새 역시 찻잎으로 닦으면 효과적이다.
▲냉장고 청소할 때도 세척제로 닦아낸 후 녹차 우려낸 물에 행주를 적셔 닦아주면 좋다.
▲사용한 티백을 말려 신발장이나 화장실 구석에 놓아두면 냄새를 말끔이 없애준다.
▲찻잎을 잘 말려 주머니에 넣어 장롱 속에 넣어두면 냄새 제거와 방충 효과가 있다.

정천기자·sky1000@kfsb.or.kr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