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여 공정무역 인증 제품 전문 온라인몰, Buyfairtrade 오픈
상태바
200여 공정무역 인증 제품 전문 온라인몰, Buyfairtrade 오픈
  • 이권진 기자
  • 호수 0
  • 승인 2020.05.14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몰, 아이쿱 자연드림, 올가홀푸드, 쿠팡 등 20여 개 온라인몰에 공정무역 상품 키워드 검색 구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출이 줄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매출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윤리적 소비의 대명사인 공정무역 상품 역시 취급 온라인몰이 빠르게 늘어남에 따라 국내 소비자 및 카페 사업자들이 보다 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공정무역 인증 상품은 국제공정무역기구가 정한 글로벌 환경적 기준, 사회적 기준, 경제적 기준을 충족한 원료를 가지고 만든 상품이고, 그 과정을 투명하게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만큼 공정무역 인증 마크만 보고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공정무역 인증 마크는 소위 ‘선진국 10대 마크’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와 같이 상품의 신뢰성과 투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도 앞다투어 공정무역 상품 취급을 늘리고 있다.

최근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미츠통상(Meets FNB)과 손을 잡고, 국내 최초로 공정무역 인증 상품만을 파는 공정무역 인증 상품 전문 온라인쇼핑몰 Buyfairtrade(바이페어트레이드)를 오픈했다.

바이페어트레이드는 커피, 차, 음료, 초콜릿, 잼, 면화 등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 상품 300여 가지를 파는 공정무역 상품 전문 온라인쇼핑몰이다. 공정무역 인증 상품을 취급하는 점포 관련 정보는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홈페이지에서 한국 공정무역지도를 통해 제공해왔다.

바이페어트레이드의 오픈으로 공정무역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자의 갈증을 해소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페어트레이드는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영문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내 최대 수입과일 회사인 진원무역도 자사 온라인쇼핑몰인 만나몰에 공정무역관을 신설하여 진원무역과 거래하는 소비자와 개인 카페 사업자들이 공정무역 인증 상품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진원무역의 만나몰은 최근 자사 홈페이지 공정무역 상품 카테고리에 공정무역 인증 바나나를 추가하며 공정무역 인증 상품군을 다변화하고 있다. 만나몰은 페루의 공정무역 인증 바나나 생산자와 직접 계약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공정무역 인증 바나나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다.

그 외에 오가닉닥터, CNT마트 등도 자사 온라인몰 내에 공정무역관을 구축했다. 풀무원 올가홀푸드와 아이쿱 자연드림 또한 온라인몰에서 다양한 공정무역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이마트몰, 쿠팡, 11번가, CJ몰 등 국내 이커머스 선두 업체 약 20여 개에서도 공정무역 키워드를 입력하고 공정무역 인증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마트는 전국 약 30개 지점에서 공정무역 매대를 운영하고 있고, 올가홀푸드의 경우 현재 공정무역 전용 매대 운영을 확대하며 방이점에서 공정무역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국내 굴지의 대기업 사내 폐쇄몰과 중견 온라인몰에서도 공정무역 인증 상품을 취급하고자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협의 중에 있다.

그간 많은 소비자 및 카페 사업자들은 공정무역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도 어디서 어떻게 구매할 수 있는지 몰라 실제 소비로까지 이어지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특히, 롯데 GRS의 엔제리너스 전국 600여 개 매장에서의 성공적인 공정무역 인증 커피빈의 도입 및 운영으로 개인 카페 사업자들의 공정무역 인증 커피빈 취급 수요를 자극하고 있다.

이제는 국내 기업들의 온라인몰 내에 공정무역관이 구축됨으로써 지속 가능한 소비, 사람과 지구를 위한 소비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상품에 대한 접근성이 강화될 전망이다.

전 세계 총 3만 5천여 개, 국내에는 약 500여 개의 국제공정무역기구 인증 상품이 이미 소비자와 만나고 있다. 2019년 공정무역 관련 전 세계 매출은 13조 원에 이르고, 한국 내 관련 기업 매출은 500억 원에 이른다.

올해는 국내 공정무역 관련 매출이 전년대비 20% 이상 성장하여 6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전 지구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공정무역 인증 상품은 단순히 윤리적 소비의 관점을 벗어나 환경을 포함한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대표 상품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는 140개 이상의 국가에 걸쳐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큰 규모의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전 세계 최대 공정무역 기구이다. 2015년 비영리기구 투명성 조사에서 최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전 세계에서 가장 도덕적이고, 믿을 수 있는 윤리적인 기구이기도 하다.

제 3의 독립 감사기관인 FLOCERT를 통해 공정무역 인증 과정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있다. 국제공정무역기구 본부는 독일 본(Bonn)에 위치하며,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약 32개국에 국가사무소를 두고 있다. 약 73개국의 1,707개 생산자조합과 약 170만 명의 생산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