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부진, 자금난 및 고유가 등 경영여건 악화로 중소제조업의 채용여력이 계속 감소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중소제조업의 인력난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회장김용구)가 중소제조업체 788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제조업 인력현황조사’에 따르면 현재 근무중인 인원의 적정 또는 과잉상태 비중(58.0%)이 증가함에 따라 금년 하반기에 채용계획이 있는 업체가 응답업체의 54.1%에 불과해 지난해 상반기의 84.0%, 하반기 60.4%, 올해 상반기 58.0% 등과 비교해 중소제조업의 채용여력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소제조업체의 전체 인력부족률은 6.5%, 생산직 인력부족률은 7.2%로 조사됐고 특히 소규모기업의 인력부족률은 여전히 10%대를 넘어서 경기회복, 중소기업에 대한 왜곡된 인식의 개선없이는 소규모기업의 인력난이 해소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중소제조업들은 상대적 저임금(41.1%), 해당지역의 취업대상 근로자 부족 및 지방근무 기피(40.5%), 대기업선호(29.6%), 중소기업에 대한 왜곡된 인식(29.3%) 등을 인력확보의 애로요인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위해 외국인연수생(55.0%)과 산업기능요원(40.3%) 활용, 외주가공(30.6%) 및 시설자동화(25.3%) 등의 자구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중소기업의 자구노력만으로는 대기업과의 근로환경 격차해소에 한계가 있어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임금보조와 복리후생 지원 등과 같은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시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