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지역의 무허가·무등록 염색업체들이 무분별하게 늘어나면서 환경오염과 상거래질서(덤핑)를 어지럽히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한국염색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김해수)에 따르면 현재 연천, 양주, 포천, 의정부 등 경기북부지역에 약 500여개의 무허가·무등록공장이 난립돼 있는 가운데 경기도에서조차 현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 불법 염색업체들은 폐수처리시설도 제대로 갖추지 않아 환경오염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적정가공임 이하로 물량을 수주해 저품질·저가격으로 상거래질서를 문란시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북부지역의 대표적인 불법염색업체들이 산재해 있는 곳은 연천지역의 청산단지를 비롯 포천지역의 신평3리, 남양주지역의 평내리 등 일명 ‘나환자정착촌’이라 불리는 곳으로 이들 지역에 대한 정리가 우선적으로 이뤄진다면 그나마 염색업계의 애로사항이 해결될 것이라고 업계관계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불법업체들은 무허가 건물이 많고 환경관리비나 각종 부과금 등이 없어 다른 정상적인 업체들보다 단가를 대폭 낮춰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 염색업계의 단가하락과 품질 저하 등 여러 가지 폐해를 낳고 있다.
염색업계의 한 관계자는 “불법염색업체들의 난립으로 인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공단내 업체의 불이익이 심각하며 각종 부과금 부과 등으로 이들 업체들에 경쟁력이 떨어져 오히려 불법 공장으로 운영하는 것이 나은 편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확산될까 걱정”이라며 문제의 심각성을 토로했다.
이에 따라 염색연합회는 관계당국에서 무허가·무등록공장을 양성화하고 염색전용단지를 조성해 이들 불법 공장을 집단화해 공동폐수처리시설 설치 등에 대한 자금 지원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