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5개 프로젝트 선정…6개월 실증, 7천만원 내외 지원
마곡 인프라 테스트베드로 제공…기업-신기술 제품화, 시-스마트시티 구현 목표

서울의 첨단 R&D 산업단지인 마곡이 4차산업 기술을 실증하는 테스트베드가 된다.

집에서 비대면으로 근골격계 건강을 체크하고 맞춤 건강프로그램을 알려주는 헬스케어 플랫폼, IoT 센서로 수집한 미세먼지 등 환경정보를 알려주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 챗봇 등 5개 민간기업의 신기술이 실증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6개월('20.6~12월) 간 마곡 지역 내 스마트 인프라와 공공시설을 테스트베드로 제공해 기술 실증을 지원한다. 시민과 전문가도 함께 참여한다. 기업은 실험‧실증을 거쳐 신기술을 제품화하고, 서울시는 마곡 지역에 최적화된 스마트시티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마곡지역은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 개발‧구축 단계부터 정보통신망이 구축돼 있어 4차산업 기술을 실증하고 적용하기 최적화된 도시라고 시는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으로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를 시행한다고 9일 밝혔다.

올해 해결 과제를 ‘건강’, ‘교통’, ‘환경’ 분야로 정하고, 공모를 통해 5개 기업을 선정 완료했다. 프로젝트당 7천만 원 내외를 지원한다. 

심사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환경, 건강 등의 전문가가 맡았다.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의 전담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은 프로젝트에 참여할 5개 기업과 협약 체결을 완료했다. 5개기업은 리빙랩 파트너인 ‘엠와이소셜컴퍼니’의 멘토링을 통해 6월 말까지 직접 마일스톤을 설정한다.

'리빙랩(Living Lab)'은 과제 선정에서부터 과제증명 및 결과 평가까지 사업 전 과정에 전문가 및 시민이 참여하는 시민참여형 연구추진 방식이다.

5개 프로젝트는 ①마곡지역 거주자‧직장인 ‘비대면 근골격계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②IoT 센서로 수집한 환경정보를 알려주는 ‘에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 챗봇’ ③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주차구역 내 공유자전거 주차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Semi-dockless 공유전기자전거 시스템’ 구축 ④IoT 센서가 설치된 재활용 쓰레기통 설치 및 분리수거 시 포인트를 지급하는 ‘IoT 분리배출 솔루션’ ⑤자전거‧전동킥보드 주차‧충전‧공유 ‘스마트스테이션’ 설치다. 

'마곡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서울시 제공]
'마곡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오는 12월 성과보고회를 통해 5개 프로젝트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신규 5개 프로젝트 수행기관은 각각 시민 참여자를 모집해 실증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시민 참여자의 모집 시기와 방법은 다르다.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각 프로젝트 주관기관의 사업설명회 또는 모집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는 신규 프로젝트 5개와 더불어 지난 2019년에 진행된 스마트시티 리빙랩 5개 프로젝트도 연속으로 지원한다. 지난해 프로젝트 수행기관은 1차 년도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에는 보다 고도화된 실증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작년에 선정된 5개 프로젝트는 ▴시각장애인의 편리한 보행과 물건 구매를 돕는 앱을 개발하는 ‘시각장애인 무장애도시 시범사업’ ▴지역의 냄새 데이터를 지도로 구축하는 ‘주민참여형 마곡 스마트시티 냄새 커뮤니티 매핑사업’ ▴아파트 화재감지 앱을 개발하는 ‘리빙랩 기반 디지털트윈 기술 활용 마곡지역 주거지역 화재상황 인지 시스템 구축’ ▴자율주행로봇 배송 서비스를 실증하는 ‘마곡산업단지 내 자율주행기반 로봇플랫폼 활용 실외배송’ ▴전동킥보드 전용 스테이션을 설치하는 ‘스테이션 기반 스마트시티형 IoT 1인 교통수단 연구’다.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다양한 4차 산업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2020년도 마곡 스마트시티 리빙랩 프로젝트가 최종 선정돼 본격적인 실증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마곡지역은 다양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진정한 테스트베드로 4차산업 기술 실증의 최적의 장소가 될 것”이라며 “스마트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첨단 R&D 산업단지인 마곡에서 스마트시티 우수 사례가 나올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