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 빅데이터 기반 구축
▲ 비대면 소비 대응, 첨단 물류인프라인 풀필먼트 확충
▲ 로봇·드론 활용 혁신 서비스 상용화 실증

산업통상자원부가 2022년까지 유통 상품 400만개에 대해 상품명, 바코드, 제조사, 상품 이미지, 성분 등의 디지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이렇게 구축한 데이터는 제조사, 유통사, 정보기술(IT) 서비스 개발사가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또 산업단지 내에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지원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해 드론과 서비스 로봇의 상용화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0일 오전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 청계천점을 방문해 비대면ㆍ온라인 소비 급증에 대한 업계의 대응 현장을 살펴보고 이같은 내용의 유통 분야 3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키워드로 보면 ▲유통 빅데이터 조기 구축 ▲첨단 물류 인프라 확충 ▲드론ㆍ로봇 활용 혁신 서비스 개발 이라고 할 수 있다. 

➊ (유통 빅데이터 조기 구축) 산업부는 그간 바코드 부착상품 중심으로 유통상품의 상품정보 데이터베이스(’20.6월 64만개→‘22년 400만개 목표) 구축 및 소비행태 분석시스템 실증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상품데이터의 실시간 디지털화를 위해 온라인 유통사 등 업계와 지속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구축된 데이터는 제조사, 유통사, IT서비스 개발사가 공동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상품 데이터는 정확한 상품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제안하거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 개발을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소비를 지원하고, 유통사의 물류혁신을 위한 기초 인프라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➋ (첨단 물류인프라(풀필먼트) 확충) 온라인 소비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국내 물류 인프라 부족 문제에 대해서는, 산업단지 ‘네거티브 입주규제’ 방식 등을 통해, 온라인 전용 첨단 물류센터인 풀필먼트가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➌ (드론·로봇 활용 혁신서비스 개발) 유통물류 혁신을 위해 드론활용 배송서비스 실증 및 배송로봇·서빙로봇 등 서비스로봇 개발·실증사업을 진행중이며, 규제 샌드박스를 적극 활용해 서비스 상용화 및 신산업 창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와 법·제도를 재정비한다. 

산업부는 이러한 정책 방향을 토대로 업계 의견을 수렴해 이른 시일 내에 범정부 차원의 비대면 경제 종합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날 성 장관이 방문한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상품을 주문하면 매장에서 장보기를 대행한 후 크레인 로봇이 매장 안 지정된 장소로 주문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해 주는 매장 내 무인 픽업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제공하고 있다.

성 장관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의 비대면화가 가속화하면서 4월 기준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전년 동월 대비 16.9% 증가하는 등 온라인 유통이 비대면 경제의 핵심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마트 온라인 스토어 같이 첨단 기술을 활용한 대(對) 고객 서비스 제공 시스템은 비대면 시대 글로벌 유통의 선도 모델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