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은 기술·품질 경쟁력이 높아지는 반면 가격 경쟁력은 점차 약화됨에 따라 수출전략을 가격중심에서 고품질 위주로 전환한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한국무역협회가 203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분석한 ‘우리 수출기업의 제품개발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73.3%가 자사 기술의 경쟁력이 높거나 매우 높은 편이라고 응답했다.
또 품질경쟁력의 경우 전체 기업의 76.9%가, 가격대비 품질 경쟁력은 76.4%가 높거나 매우 높다고 응답해 기술이나 품질 면에서는 비교적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가격경쟁력의 경우 보통 이하라고 답한 기업이 조사대상의 56.7%에 달해 국내 기업들은 가격 경쟁력을 상대적으로 취약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채널에 대해서는 전체 기업의 64%가 경쟁력이 보통이거나 낮은 편이라고 응답했으며, 특히 77.9%는 해외 광고 및 판촉이 취약하다고 대답했다.
이에 따라 대부분 기업들이 가격 위주의 수출전략을 포기하고 품질 중심으로 전략을 수정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저가격·고품질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기업이 53.3%로 가장 많았고, 품질중심의 고가전략이 32.8%였으며, 가격위주 전략 중심이라고 응답한 기업은 13.9%에 그쳤다.
한편 기업당 평균 수출국 수는 대기업 42개, 중소기업 16개였으며, 총매출중 수출 비중은 대기업 44.4%, 중소기업 57.5%로 나타났고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수출비중은 대기업 27%, 중소기업 38%였다.
무역협회관계자는 “수출전략이 기술·품질 위주로 바뀌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제품 개발을 위해선 기존제품의 개량 차원을 넘어 혁신적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