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구원 2분기 보고서, 평균 이용횟수는 주당 2.3회
음식·쇼핑·금융 순…시간·장소 구애받지 않아 선호

서울시민 70% 이상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이유로 비대면 방식의 소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비대면 소비 유경험자들의 평균 이용횟수는 주당 2.3회인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연구원이 지난달 29일 발표한 ‘2/4분기 서울시 소비자 체감경기와 비대면 경제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민 표본 조사 대상인 1200명 가운데 비대면 소비활동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4.7%였다.

비대면 소비는 소비자가 판매자와 직접 대면하지 않고 비대면을 통해 구매 활동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비대면 소비 유경험자들의 주간 평균 이용 횟수는 2.3회로 조사됐다. 이용 횟수별 응답 비율은 1(36.3%), 2(29.6%), 3(20.5%), 5회 이상(9.2%), 4(4.5%) 순으로 분포됐다.

비대면 소비활동 경험 분야는 주로 음식(54.0%), 쇼핑(37.2%), 금융(6.6%)에 집중됐으며 대면 방식 대비 비대면 방식 선호도가 높은 분야는 오락(70.7%), 금융(70.4%), 쇼핑(60.1%) 등 순으로 조사됐다.

 

80.1% “코로나 종식돼도 비대면 소비

비대면 소비활동을 하는 이유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42.6%),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한 대인 접촉 부담’(28.2%), ‘편리한 결제’(15.4%) 등이 주로 꼽혔다.

유경험자의 80.1%가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비대면 소비활동을 하겠다고 답했으며 미경험자도 비대면 소비활동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33.6%로 없다고 응답한 비율(22.0%) 보다 높아 코로나19종식 이후에도 비대면 소비 활성화가 지속될 전망이다.

한편 서울시민의 체감경기를 대표하는 소비자태도지수는 2분기 86.1로 전 분기보다 3.3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태도지수는 100을 넘으면 경제 전망이나 소비지출 전망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뜻이고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다.

그러나 소비자태도지수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현재생활형편지수는 전 분기보다 1.3포인트 하락한 72.4를 기록했다.

미래 생활 전망을 나타내는 미래생활형편지수는 전 분기보다 5.9포인트 오른 91.3으로 나타났다. 이는 향후 코로나19 확산 둔화 기대, 긴급재난지원금과 같은 경기부양정책의 영향 등으로 생활 형편이 개선될 것으로 보는 가구가 늘었기 때문이라고 연구원은 분석했다.

 

내잡마련 욕구 20.7p 상승

내 집 마련욕구를 나타내는 주택 구입 태도지수는 73.5로 전 분기보다 20.7포인트나 올랐다. 1분기 큰 폭으로 하락했던 이 지수는 매물 소진, 풍부한 유동성 등에 힘입어 상승세로 돌아선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서울의 전체 취업자 수는 5033000명으로 작년 동기(5107000)보다 1.4% 줄었다. 전체 취업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기준으로 지난해 5월부터 올해 3월까지 11개월 연속 증가하다 4월부터 하락세로 전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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