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시간 축소여부 자발적 선택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가 자신의 배송물량을 줄여달라고 요청할 수 있도록 한 ‘물량축소 요청제’를 표준계약서에 명문화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와 함께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건강관리 체계를 재점검하는 용역을 8월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보완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택배기사가 배송물량을 줄이기 위해선 집배점과 구두로 협의해야 했지만, CJ대한통운은 이를 제도화해 표준계약서에 ‘물량축소 요청제’ 조항을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택배기사가 집배점에 배송물량 축소를 요청하면 집배점은 택배기사 협의를 거쳐 할당된 배송물량을 줄여야 한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택배기사 입장에선 많은 수입을 원하면 현재 물량을 유지하면 되고, 업무시간을 줄이고 싶으면 배송물량 축소를 요청하면 된다.
택배시장에서는 전체 배송물량이 늘면서 택배기사 개인이 배송하는 물량도 함께 늘어났고, 이는 수입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택배기사의 작업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배송구역 크기는 배송물량 증가에 따라 역으로 줄어들었다. 작은 구역에서 보다 많은 물량을 배송하게 되면서 배송효율이 높아졌고 동시에 단위 구역당 수입도 증가하는 것이 최근 택배시장의 추세다.

CJ대한통운은 택배기사 건강관리 체계를 점검하는 연구 용역도 다음 달부터 시작한다.
택배기사 작업 시간과 환경 등을 현장실사한 후 결과를 바탕으로 보완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현장에서만 존재하던 관행을 표준계약서에 도입해 택배기사들이 절차에 따라 배송물량 축소를 요청할 수 있게 됐다”면서 “집배점장에게는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제공한다는 의미가 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