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에너지위너상' 발표…삼성전자·LG전자 최다 수상
상태바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발표…삼성전자·LG전자 최다 수상
  • 임춘호 기자
  • 승인 2020.08.1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절약 효과, 친환경성,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제품 및 에너지 절약 활동 27개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선정

(사)소비자시민모임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로 제23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을 선정했다. '에너지위너상'은 1997년부터 에너지 효율 향상에 노력한 우수 제품 등을 선정하고 있다. 

수상품으로는 에너지 절감 효과와 에너지 효율 기술이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제품 및 친환경 제품 26개와 1개의 에너지 절약 활동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각각 8개 상을 받아 나란히 업계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제23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제품 중 삼성전자(주)의 ‘LED TV’, LG전자(주)의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 코웨이(주) ‘AIS 3.0 얼음 냉온 정수기’와 ‘한뼘직수 정수기’, LG전자(주)의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 5개 제품은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에너지 대상 제품 중 ‘삼성전자(주)의 ‘LED TV'가 국무총리상을, LG전자(주)의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코웨이(주)의 ‘AIS 3.0 얼음 냉온 정수기’가 환경부 장관상을 함께 수여받게 됐다. 

에너지 대상 및 국무총리상에 선정된 삼성전자(주)의 ‘LED TV’는 75인치의 대형 UHD TV로서, 패널 사양 최적화를 통한 투과율 및 광학 효율을 개선해 자사의 2019년 동급 모델의 소비전력은 155W로 에너지효율등급이 4등급인데 비해, 이번 모델은 소비전력 71W로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달성해 소비전력을 54.2% 절감했다. 프리미엄 제품이 아닌 엔트리 제품에서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달성한 점을 매우 높이 평가를 했다. 

에너지 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에 선정된 LG전자(주)의 ‘상업용 싱글 냉난방기’는 NET(신기술 인증)를 획득한 기술들을 제품에 적용해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증발기의 압력손실을 개선했고, 바람의 직풍을 방지하고 높은 천정에서도 바닥까지 바람을 보내면서 성능 저하가 없도록 구현하며 고효율, 저소음을 달성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획득한 점이 심사과정에서 높이 평가됐다.

에너지 대상 및 환경부 장관상에 선정된 코웨이(주)의 ‘AIS 3.0 얼음 냉온 정수기’는 얼음 냉온 정수기 중 에너지 소비효율 1등급 제품으로서 고효율 제빙 시스템을 통해서 기존 자사 제품 대비 에너지 비용을 개선했으며, 고효율 듀얼 증발기 냉각 시스템을 통해 운전시간 감소 및 에너지 절감을 달성했고 중금속, 환경호르몬, 방사능 물질 제거에 탁월한 RO(역삼투압 방식) 필터를 적용했다는 점이 높게 인정됐다.

에너지 대상에는 코웨이(주)의 ‘한뼘직수 정수기’와 LG전자(주)의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이 선정됐다.  

코웨이(주)의 ‘한뼘직수 정수기’는 고효율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자사 기존 모델 대비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RO(역삼투압 방식) 필터 적용 및 필터 교환 주기를 늘리는 등의 노력이 높이 평가됐고, LG전자(주)의 ‘고출력 양면 발전 태양광 모듈’은 양면형으로 단면형 대비 발전량을 증대하고 수명주기를 증가시킨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이 외에 에너지위너상 수상품 중 에너지 효율성 및 제품의 기술성이 탁월한 제품 등에 에너지 효율상, 에너지 기술상, 에너지 절약상, CO₂ 저감상을 각각 선정했다.

에너지 효율상 및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에 선정된 삼성전자(주) ‘그랑데 건조기 AI’는 고효율 대용량 압축기와 압력손실을 최소화하는 고효율 열교환기를 적용해 에너지를 절감하고 에너지효율 1등급을 달성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에너지 기술상에는 양방향으로 동시 회전하는 720° 무빙 하단 날개 및 와이드 상단 날개, 와이어 선반을 적용하여 기존 자사 제품보다 세척 시간을 단축하고 물 사용량과 에너지를 절감한 삼성전자(주)의 ‘식기세척기’가 선정됐다. 

에너지 절약상에는 코웨이(주)의 ‘전기레인지’와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의 ‘에너지절약 활동 및 성과’가 공동 선정됐다. 코웨이(주)의 ‘전기레인지’는 초절전 시스템을 통해 기존 자세 제품 대비 대기소비전력을 절감한 점이, 근로복지공단 인재개발원의 ‘에너지절약 활동 및 성과’는 LED로 조명기기의 교체,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 등을 통한 에너지 절감과 직원들의 에너지 절약 활동이 높게 인정됐다. 

CO₂저감상에 선정된 오텍캐리어냉장(유)의 ‘인버터 수직형 냉동2도어 쇼케이스’는 인버터 시스템을 쇼케이스에 적용해 기존 자사 정속형 제품 대비 소비전력을 절감하고 CO₂를 저감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이 밖에도 에너지효율을 향상한 기술이 적용된 점이 인정되는 (주)위닉스의 ‘공기청정기’, 오텍캐리어냉장(유)의 ‘인버터 수직형 냉동1도어 쇼케이스‘, 쿠쿠전자(주)의 ’식기세척기‘, 쿠쿠홈시스(주)의 ’쿠쿠 직수 얼음정수기 인앤아웃 10‘S’, 코웨이(주)의 ‘벽걸이 겸용 공기청정기‘, 대성쎌틱에너시스(주)의 ’S-LINE DNC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비롯하여 삼성전자(주)의 ‘셰프컬렉션 냉장고’, ‘Bespoke 4도어 냉장고’, ‘양문형 냉장고’, ‘그랑데 세탁기 AI’, ‘벽걸이 무풍 에어컨(RAC)’, LG전자(주)의 ‘LG TROMM ThinQ’, ‘LG  DIOS 양문형 정수기 냉장고’, ‘퓨리케어 상하좌우 정수기’, ‘LG DIOS 노크온 더블매직스페이스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LG 휘센 인버터 제습기’, ‘LG TROMM 워시타워’ 17개 제품은 에너지위너상에 선정됐다.

제23회 에너지위너상 수상 제품 [소비자시민모임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