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와의 사업 계획 철회..기타 사업은 유지

이인영 통일부 장관 취임이후 중점 추진하던 남북 물물교환 사업 중 북한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와의 사업 계획을 철회된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24일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정보위 여야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전했다.

업무보고에는 서호 통일부 차관이 나왔다.

하 의원은 "통일부가 국가정보원에 대상 기업에 대해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것 같다"며 "해당 사업은 완전히 철회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는 노동당 39호실 산하 외화벌이 업체로 추정되며 국제사회의 제재 대상 기업이다.

 

서호 통일부 차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했다. [제공=연합뉴스]
서호 통일부 차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했다. [제공=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위반을 피할 수 있는 물물교환 방식의 '작은 교역'으로 남북 교류협력의 물꼬를 트겠다는 구상을 밝혀왔다.

이에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와 남측 민간단체 간 계약에 대해 승인을 검토해왔으나 제재 대상 기업임이 확인되자 해당 사업을 취소하기로 한 것이다.

김 의원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물물교환 사업 자체가 백지화되는 것이 아니라 개성고려인삼무역회사랑 하려던 사업이 백지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정보위원회에서는 통일부와 국정원 간 소통 문제 지적도 제기됐다.

김 의원은 "통일부와 국정원의 정보 교류가 좀 원활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다"며 "황감댐 (무단방류) 관련한 문제도 그렇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