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내년 우리 경제가 올해보다 낮지만 비교적 견조한 수준인 5.7%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물가는 올해에 비해 불안한 3.4% 상승, 경상수지는 올해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30억달러 흑자에 그칠 것으로 각각 예상했다.
한국은행은 9일 발표한 내년 경제전망에서 우리 경제는 소비가 둔화되겠으나 수출이 비교적 높은 신장세를 보이고 설비투자가 회복되는데 힘입어 국내총생산(GDP)이 5.7%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올해 성장률(6.2%:전망치)에 비해 0.5%포인트 낮지만 잠재성장률(5.5∼6.0%)을 달성하는 수준이며 시장의 컨센서스(5.5% 안팎 성장)를 충족하는 것이다.
한은은 내년 상반기엔 높은 수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소비가 크게 둔화되면서 성장률이 5.5%에 그치겠으나 하반기 들어 미국 경기가 호전되는 등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5.9%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했다.
경제성장을 좌우하는 민간소비는 꾸준히 늘어날 것이지만 가계대출 억제 및 부동산가격 안정책의 영향으로 증가율은 올 해 7.0%에서 5.3%로 크게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자물가는 연평균 3.4%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올해(2.7%:전망치)에 비해 크게 높은 것이다. 다만 근원 인플레이션은 3.1%로 올해(3.0%) 수준에서 안정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