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간식 수요 증가

코로나19로 인해 전반적으로 수출이 힘든 가운데에서도 아이스크림(빙과류) 수출은 전년 대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가운데 집에서 즐길 수 있는 간식 수요 증가와 한국 아이스크림의 선호도 상승이 원인으로 보인다고 7일 밝혔다.

올해 1~8월까지 아이스크림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1% 증가한 4700만 달러(약 553억 3249만원)를 기록했다. 지난해 연간수출액은 5400만 달러(약 644억 2239만원)로 최대실적을 기록했기에 올해 연간 실적도 사상 최대를 갱신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공=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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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8월 아이스크림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한 2800만 달러(약 337억 3312만원)여서 2008년 이후 무역수지 흑자 기록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올해 아이스크림이 수출된 국가 47개국중 1위는 미국으로 1천 3백만 달러(약 154억 1,419만원)를 기록했으며 이어 중국, 캐나다 등 순이었다. 혹한의 땅인 러시아로의 수출도 큰 성장세를 보였다.

미국은 2017년(700만 달러), 2018년(700만 달러) 연이은 2위에서 지난해 1위로 올라섰다. 올해 8월까지 수출은 이미 전년 연간 실적을 넘어섰고, 비중 역시 27.9%로 확대됐다.

중국은 2018년까지 수출 1위를 기록하다 지난해년부터 2위를 기록했으며, 캐나다는 2018년까지 5위에서 지난해부터는 미국과 함께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어 북미지역으로 수출 확대가 눈에 띈다.

올해 수출 8위인 러시아는 지난해 전체 수출액이 133만 달러(약 15억 7,899만원)였으나, 이상 고온 현상 등으로 8월 현재 이미 148만 달러(약 17억 5,734만원)로 지난해 수출액을 넘어 최고 수출액을 갱신했다.

 

[제공=관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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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를 막론하고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이동제한으로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식 소비의 증가와 한국 아이스크림에 대한 해외 국가의 선호도 상승 때문으로 보인다.

수출입 단가의 경우, 수출단가는 변동이 거의 없는 가운데 수입단가는 수출에 비해 높고 점진적인 상승세를 보여 국내 소비자의 프리미엄 제품 선호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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