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환원 위해 서울시에 기부채납하고 향후 20년간 운영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 30여 점을 모아 개관 첫 전시회로 ’일그러진 초상‘ 개최

[코오롱 제공]
[코오롱 제공]

코오롱그룹은 16일 서울 마곡산업단지 내에 문화예술 나눔공간 ‘스페이스K_서울’을 개관한다.

‘스페이스K_서울’은 코오롱그룹이 2018년 마곡산업단지에 ‘코오롱 원앤온리(One&Only) 타워’를 건립한 것에 따라 공공기여 형식으로 지어진 건물로 약 105억원을 들여 세워졌으며 서울시에 기부채납한 뒤 향후 20년간 운영한다.

코오롱그룹은 ‘스페이스K_서울’이 문화예술 콘텐츠 지원, 지역민의 문화 향유 확대를 위한 미술관으로 상대적으로 문화 인프라가 부족한 서울시 서남부지역 내에 위치, 지역민이 자유롭게 방문해 현대미술을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는 새로운 전시 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마곡지구 문화공원 2호에 연 면적 2044m2(약 600평) 규모로 들어서는 ‘스페이스K_서울’은 지하 1층, 지상 2층 건물로 직선으로 짜여진 도시 구획 속에서 곡선의 아름다움이 잘 드러나는 건축물이다.

곡선과 호가 혼성된 기하학적 방식으로 건물과 함께 공원을 도시 공간의 일부가 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지역민들을 자연스럽게 미술관으로 유도하고 야외 잔디 공원, 옥상 정원에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건축 및 설계는 2014년 제14회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 건축전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조민석 소장(매스스터디스 대표)이 맡아 고밀도의 도시 속에서 녹지 휴식 공간과 더불어 문화를 매개로 한 새로운 공공 장소로서의 미술관을 표현해냈다.

‘스페이스K_서울’은 마곡산업단지의 특성을 고려해 다양한 기술을 융합한 현대미술의 경향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개관전으로 인간의 형상을 탐구하는 ‘일그러진 초상’을 2021년 1월까지 열고 회화, 사진, 조각 등 다양한 형식으로 인간의 내면을 시각화한 작품 30여 점을 소개한다. 야외 공원에는 증강현실로 구현된 ‘한경우’ 작가의 작품인 ‘Unimaginable columns’가 설치되었다. 증강현실 기술과 현대미술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의 공공 미술 프로젝트로 관람객들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2021년에는 마이애미 출신 회화 작가 헤르난 바스의 전시(2021년 2월~5월)와 영국 개념미술 작가인 라이언 갠더의 전시(2021년 7월~9월)가 예정되어 있는 등 참신하고 수준 높은 국내외 작품 전시를 지속할 계획이다.

‘스페이스K’는 단순히 미술 작품만을 관람하는 공간이 아니라 예술을 활용한 코오롱의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으로 2011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총 152회 전시를 개최, 437명의 작가를 지원해왔다. 특히 국내 신진작가, 경력이 단절된 작가 등을 발굴해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에 덜 알려진 해외 작가 전시를 개최하는 등 예술가에게 지속적인 창작을 할 수 있는 지원과 후원을 통해 현대미술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 매년 연말에는 자선 전시회 ‘채리티 바자 전’을 열어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작년 12월에는 ‘채리티 바자 2019’를 열고 수익금 1,810만 원을 장애어린이 재활치료 기금으로 기부했으며, 2014년부터 6년간 푸르메재단에 전달한 누적 기금이 약 6800만 원에 달한다.

코오롱그룹이 진행해온 메세나 활동의 시작은 1998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코오롱 본사에서 지역민을 위해 클래식, 뮤지컬, 마술쇼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여는 ‘코오롱 분수문화마당’을 약 10년간 진행해왔고 2009년부터는 ‘코오롱 여름문화축제’라는 미술 작품 중심의 전시 행사로 발전시켰다. 2개월의 전시 기간 중 8000여 명이 방문해 전시를 관람할 만큼 지역민의 호응도가 높아 더욱 심도 있는 문화예술 후원을 위해 2011년 ‘스페이스K’를 설립해 경기도 과천 본사 로비에 전시 공간을 열었다. 이후 광주, 대구, 대전 등에 지역민들이 미술 작품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을 운영, 지난 10년간 연간 2만여 명이 관람할 정도로 지역민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