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추석 등 영향으로 지난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5조원에 육박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역대 최대인 9조5000억원 규모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 4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9월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은 14조7208억원으로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2001년 이후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월대비 30.7% 늘어난 규모로 역대 최고 증가율을 보였던 2018년 10월(30.7%)과 같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료품(2조1783억원)이 76.8% 증가했고 배달 등 음식서비스(1조6240억원)도 91.1% 늘었다. 생활용품(1조3240억원)은 58.0%, 가전·전자·통신기기(1조5706억원)는 39.8% 각각 증가했다. 다만 외부 활동이 줄어들면서 여행 및 교통서비스(5445억원)와 문화 및 레저서비스(384억원)는 각각 58.6%와 74.9% 감소했다.
음·식료품, 음식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생활용품, 의복, 화장품 등 상위 6개 상품군이 9월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61.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월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도 역대 최대인 9조533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월대비 30.9% 늘어 증가율도 역대 최고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64.8%로 1년 전보다 0.1%포인트 상승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94.8%), 가방(78.3%), 여행 및 교통서비스(78.2%) 등 순으로 나타났다.
3분기로 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2조411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고, 전년 같은 분기 대비 증가율도 24.6%로 역대 가장 높았다. 모바일쇼핑 역시 3분기 거래액이 27조6997억원으로 집계 이래 가장 많았다. 전년 같은 분기 대비 증가율은 26.9%로 2019년 1분기(27.8%) 이후 최고였다.
코로나19로 위축됐던 해외직접판매와 해외직접구매는 회복세를 보였다.
3분기 온라인 해외직접판매액은 1조6160억원으로 전년보다 5.9% 늘었다. 1분기 22.0%에서 2분기 -5.0%로 꺾인 뒤 다시 플러스(+) 전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