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민간부문의 교통 및 관련데이터의 연계/통합
’21년 7월 시범운영 후 11월부터 서비스

#1. 스타트업 벤처기업에 다니는 A씨는 대학교 시절 지도교수로부터 함께 연구·개발해보자는 교통 빅데이터 해커톤 공모과제를 받아들었다. 평소 관심은 있었지만 연구자료, 기본 데이터를 어떻게 구해야 하나 생각하니...순간 난감했다.

#2. 데이터 전문가 B씨, “연구과제 수행이나 데이터 분석시 일반적으로 우리는 분석을 위한 통계적/기술적 어려움을 먼저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데이터 수집에서 부터 어려움을 겪어, 분석과 활용을 위해 쓰여져야할 시간들이 데이터 수집에 많이 허비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말한다.

서울시는 공공/민간부문에 흩어져있는 교통 및 관련데이터를 연계/통합하고, 교통 및 관련데이터의 원스톱 제공과, 실시간 활용을 위한  ‘서울교통 정보마당’ 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서울시의 교통데이터는 기관별‧부서별로 제공되고, 생산자 중심의 데이터관리로 표준화와 품질관리가 미흡해 활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앞으로는 ‘서울교통마당’을 통하여 원천 및 융복합의 교통데이터 및 교통지표 통계DB 등을 공유하고, 맞춤형 검색에서 내려받기까지 원스톱(One-Stop)서비스로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살아움직이는 교통빅데이터를 한눈에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서울교통 정보마당’은 교통 및 관련 공공/민간데이터를 통합관리하고, 실시간(성)데이터 중심의 개방과 공유, 활용을 위한 교통데이터 중심의 빅데이터 플랫폼이다. 주요 사업 범위는 ▲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함께 ▲ 서울교통 빅데이터 공유포털 웹서비스 ▲ 교통정책결정지원 서비스 ▲ 교통영향평가 DB 구축 등이다.

서울교통 빅데이터 공유포털 개념도 [서울시 제공]
서울교통 빅데이터 공유포털 개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의 교통빅데이터 플랫폼은 실시간(성)이 중요한 교통데이터를 중심으로 민간데이터를 통합 관리하여 원천 및 융복합데이터를 다채롭게 제공하여 교통관련 과학행정의 실현 및 신산업 육성의 마중물 역할을 기대한다.

이를 위해 서울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과 함께 ▶ 데이터 원스톱 서비스를 위한 오픈데이터 플랫폼 성격의 ‘서울교통 빅데이터 공유포털’ 웹서비스, ▶ 교통 빅데이터의 활용과 민․관데이터 융복합 및 분석을 위한 ‘교통정책결정 지원’ 서비스, ▶ 교통영향평가서 및 조사자료의 공유를 위한 ‘교통영향평가DB’ 등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서울교통 빅데이터 공유포털’ 서비스는 지도기반의 데이터 검색, 시각화 기능을 지원하고, 일반인 대상의 일회성/비반복적인 데이터 뿐만 아니라, 민간서비스업체의 영리 목적의 이용과 연구/교육/공공기관의 전문적/대용량/반복적 데이터 제공까지를 포괄한다.

기존에 개별적으로 제공되고 있던, 버스 운영 및 이용현황, 따릉이 이용정보, 속도/소통 정보, 수단별 이용 및 승하차 카드데이터 등의 집계/통계적 데이터와, 교통시설물정보 등 기반정보에 대한 제공창구를 단일화한다. 

실시간의 C-ITS(차량운행, 신호 및 도로의 차로별 상태 정보 등) 정보와 기존에 공개되지 않았던 버스, 따릉이 등의 위치(원천)데이터와 서울시 내부의 26개 교통시스템과 20개 이상의 서울시 출연기관/외부(민간)기관의 데이터를 융합해, 300개 이상의 데이터셋을 공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19년 정보화전략계획(ISP)을 수립하였으며, ’20년에는 신규서비스 발굴 등의 준비과정을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고, ’21년 7월 시범운영 후 1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교통정보 콘텐츠와 사용자 편의를 위한 교통빅데이터 제공/공유를 위한 포털서비스 환경 및 기반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AI, 블록체인 등 최신 스마트 기술과도 연계해 다양한 데이터의 융·복합으로 데이터의 가치를 높여, 교통 빅데이터의 완성된 ‘정보 상품’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교통데이터 품질관리와 융합으로 정보 가치를 한층 제고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민·관·산·학·연의 상생협업을 위한 데이터의 개방/공유 확대로 신규 서비스 및 정책개발을 지원해 새로운 교통정보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