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全 세계 발주물량의 42.6%인 819만CGT 수주
하반기 고부가가치 선종 수주 몰리며 중국 제쳐
산업통상자원부는 ‘20년도 국가별 선박 수주 실적을 집계한 결과, 전 세계 선박발주 1924만CGT 중 우리나라가 819만CGT를 수주해 세계1위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 조선업은 2018년부터 3년 연속 수주 실적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한국 조선업은 상반기 수주실적이 135만CGT로 중국(408CGT)에 뒤졌으나 하반기에는 684만CGT를 몰아서 수주하며 385만CGT에 그친 중국을 앞질렀다.
특히 작년 12월에는 대형 LNG운반선(174㎞3 이상) 21척 중 21척(100%), VLCC(20만DWT 이상) 6척중 6척(100%), 대형 컨테이너선(1.2만 TEU 이상) 16척 중 10척(62.5%),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보였다. 'VLCC(Very Large Crude Carrier)'는 20만 DWT 이상 초대형 유조선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글로벌 발주가 부진한 상황에서 LNG운반선, 초대형컨테이너선, 초대형유조선(VLCC) 등 고부가가치 선종분야에서 우리 업계가 보여준 기술력과 품질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평가 했다.
클락슨 집계에서 지난해 수주 2위는 중국(793만CGT)이 차지했다. 3위는 일본(137만CGT), 4위는 러시아(95만CGT)였다.
클락슨은 ‘21년 글로벌 발주가 ’20년 보다 23.7% 증가한 2380만 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20.9월 클락슨 Forecast Club)하고 있으며, 선종별로 LNG운반선은 320만CGT, 컨테이너선 630만CGT를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우리 조선사 들이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조선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미래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스마트 한국형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