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全 세계 발주물량의 42.6%인 819만CGT 수주
하반기 고부가가치 선종 수주 몰리며 중국 제쳐

산업통상자원부는 ‘20년도 국가별 선박 수주 실적을 집계한 결과, 전 세계 선박발주 1924만CGT 중 우리나라가 819만CGT를 수주해 세계1위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에 따라 한국 조선업은 2018년부터 3년 연속 수주 실적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한국 조선업은 상반기 수주실적이 135만CGT로 중국(408CGT)에 뒤졌으나 하반기에는 684만CGT를 몰아서 수주하며 385만CGT에 그친 중국을 앞질렀다.

특히 작년 12월에는 대형 LNG운반선(174㎞3 이상) 21척 중 21척(100%), VLCC(20만DWT 이상) 6척중 6척(100%), 대형 컨테이너선(1.2만 TEU 이상) 16척 중 10척(62.5%), 등 고부가가치 선종에서 높은 경쟁우위를 보였다. 'VLCC(Very Large Crude Carrier)'는 20만 DWT 이상 초대형 유조선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부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 증가 등으로 글로벌 발주가 부진한 상황에서 LNG운반선, 초대형컨테이너선, 초대형유조선(VLCC) 등 고부가가치 선종분야에서 우리 업계가 보여준 기술력과 품질로 이루어낸 성과”라고 평가 했다. 

클락슨 집계에서 지난해 수주 2위는 중국(793만CGT)이 차지했다. 3위는 일본(137만CGT), 4위는 러시아(95만CGT)였다.

클락슨은 ‘21년 글로벌 발주가 ’20년 보다 23.7% 증가한 2380만 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20.9월 클락슨 Forecast Club)하고 있으며, 선종별로 LNG운반선은 320만CGT, 컨테이너선 630만CGT를 예상하고 있다. 

산업부는 우리 조선사 들이 친환경, 스마트화라는 조선업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해 미래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자율운항선박, 친환경 선박, 스마트 한국형 야드 등 조선산업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을 지속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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