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유동성 위기해소 주역… 여당·금융委와 잇단 회동 끝 성사

지난 22일 여의도 국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신동근 소확행위원장이 김태현 금융위원회 사무처장과 함께 금융비용 절감 상생협약식을 개최하고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를 재연장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MOU를 체결했다.(사진)

이번 협약에 대해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즉각 환영 논평을 냈다. 중기중앙회는 ·폐업을 고민하는 중소기업계의 유동성 위기해소와 경영안정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매출급감을 겪는 중소기업계를 위해 지난해부터 정부와 국회에 줄기찬 정책 건의를 이어왔고, 이번까지 총 3차례의 대출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 대책을 이끌어내는 쾌거를 올렸다

 

김기문 회장, 전방위 노력 다해

이번 대출만기 추가연장은 오는 3월말로 종료되는 두 차례의 기존 연장 조치를 한 차례 더 연장하는 방안이다. 금융위는 여당과의 협약에 따라 오는 2월 금융지원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추가연장 조치의 주역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었다. 지난 19일에 열린 중소기업 신년인사회를 통해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대출만기 연장을 공식 요청했다.

김 회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매출감소로 유동성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올 3월말로 예정된 만기도래 대출을 코로나가 종식될 때까지 연장해 달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중기중앙회는 금융위원회에도 해당 건의를 공식 전달하기도 했다.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출신인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장도 힘을 보탰다. 당 차원에서 긴급조치로 중소기업계의 대출만기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의 필요성을 제안한 것.

이러한 노력으로 여당에서도 최고위원회를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처한 암울한 현실을 감안해 대출만기 연장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했다. 이번 여당과 금융위와의 MOU는 이러한 배경 속에 탄생한 값진 결실이었다.

 

대통령 원탁회의서도 금융지원 요청해

대출만기 연장의 첫 포문은 지난해 3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대미문의 코로나 사태로 피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한 경제주체 초청 원탁회의에서 시작됐다. 김기문 회장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일시적 자금난으로 쓰러지는 일이 없도록 만기도래 대출금연장 등 금융지원책을 강력히 요청한 것이다.

이후에도 정세균 국무총리,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만난 간담회 자리에서도 대출만기 연장과 같은 금융지원이 절실함을 호소했다. 그 결과 금융위는 지난해 331일 이러한 내용의 대출 원금상환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가이드라인을 발표한다. 이때 적용대상 기간은 930일까지였다. 당시만 해도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국면에 들어설 것이란 예상이 나오지 않던 시기였다.

 

국무총리에 코로나 끝날때까지 연장건의

하지만 여름 시즌이 되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체 꺾이지 않으면서 중기중앙회는 다시 한번 대출만기 추가 연장의 여론조성에 나섰다.

먼저 지난해 624일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오찬 간담회에서 “9월말로 종료되는 은행대출금 만기연장을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경기가 살아날 때까지 연장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어 지난해 7월에는 274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의견조사한 내용(78.1%추가연장 필요”)을 대외적으로 알리면서 2차 연장의 불씨를 살려냈다.

그 결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812일 금융협회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추가연장 방안(20203월까지)에 의견을 모으고, 그달 27일 발표를 한다. 중소기업계의 갖은 노력으로 6개월 연장을 이끌어낸 것이다.

한편 김기문 회장은 올해 중소기업계 경영전망에서 90%의 중소기업이 어렵다고 전망한다코로나 피해 중소기업의 신용평가 방식 개선 등 세심한 금융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