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지친 소상공인에게 온기 전달
경남도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진행 중인 '착한 선결제 캠페인'에 26일 현재 4억 7000만원이 모였다고 이날 밝혔다.
이 캠페인은 업무추진비 등을 활용해 인근 소상공인 매장에 일정액을 미리 결제한 뒤 추후 방문해 서비스를 받는 방식이다.
대면 소비가 어려운 상황에서 소상공인이 자금을 당겨 쓸 수 있도록 해 어려움을 넘기는 데 도움을 주자는 취지다.
내달까지 이어지는 이 캠페인에는 도와 시·군이 먼저 참여하고, 2단계는 출자 출연기관이 바통을 이어받는다.
3단계에서는 도내 기업과 금융권 등 민간부문에서도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캠페인 시작 이후 지금까지 도와 시·군, 신용보증기금, 경남개발공사, 창원상공회의소와 회원사 등이 4억7000만원을 선결제했다.
수협중앙회 경남지역본부와 도내 17개 수협도 참여한다.
이 캠페인을 더 확산하기 위해 26일에는 경남도와 창원상공회의소, 경남소상공인연합회가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이날 협약에서 창원상공회의소는 선결제 동참을 위한 '릴레이 캠페인'을 약속한다.
창원상공회의소 회장이 기업인 3명을 지목하면 지목된 기업인이 선결제한 뒤 다음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이다.
경남도는 선결제 참여기업에 경남사랑상품권 법인구매 시 할인 혜택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경남소상공인연합회는 지역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을 위해 캠페인 참여기업 생산품을 구매·홍보에 나선다.
도 관계자는 "이 캠페인이 민간부문에서 자발적으로 확산해 도내 전체에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며 "캠페인 추진 이후 최종 실적을 취합해 도내 소상공인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됐는지를 파악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