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70달러 내면 수천권 만끽
서평 공유하며 토론도 가능
다수 글로벌기업서 러브콜

신생 스타트업 페이블(Fable)이 미국에서 주목받고 있다. 페이블은 시스코와 모토로라 등 거대 기술기업에서 최고기술관리자(CTO)로 활약했던 패드매스리 워리어가 만든 온라인 북 클럽이다.

패드매스리 워리어는 미국 언론과의 최근 인터뷰에서 나는 독서를 좋아하고, 항상 그래왔기 때문에, 기술업계에서 배운 모든 것을 소위 예술가의 정신을 갖춘 기술회사를 만드는 데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14일 페이블은 애플과 구글 안드로이드 스토어스에서 모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신규 앱을 공식적으로 공개했다. 또한 레드포인트 벤처스(Redpoint Ventures) 주도로 시드 펀드를 조성, 투자자들로부터 725만 달러를 유치했다. , 기업가치 평가액은 알려지지 않았다.

페이블은 구독 기반 추천 엔진 및 개인 소셜 네트워크에 가까운 서비스를 한다. 연 회비 69.99달러를 지불하는 사용자들은 저작권이 만료된 수천 권의 책을 무료로 읽을 수 있다. 저명한 작가와 다른 객원 전문가들이 선정한 작품 추천도 받을 수 있다.

현재 유머작가 데이비드 세다리스는 유명한 알코올 중독자들의 전기를 추천하고 있고, 소설가이자 시인인 치트라 디바카루니는 어떻게 이민자들이 미국을 만들었는지에 대한 책들을 추천하고 있다.

페이블 고객들은 디지털 북 클럽을 조직해 앱을 통해 책에 대한 평을 공유하고, 친구들과 특정 작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일부 책을 읽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지만, 스스로 시작할 수는 없는 무료 버전도 있다.

패드매스리 워리어는 내가 처음 세운 주요 목표는 어떻게 도서 클럽을 현대화해 디지털 세계에 도입할 수 있는가?’였다또 세상에는 수백만 권의 책이 있는데 어떻게 사람들이 가장 좋은 책을 찾도록 도울 수 있을까?’였다고 설명했다.

패드매스리 워리어의 최대 경쟁자는 굿리즈(Goodreads). 이 업체는 종종 비판은 받지만 현재 시장을 지배하는 아마존 소유의 책 리뷰 사이트다. 온라인 출판 플랫폼 미디엄의 원제로(OneZero)20199월 게재한 칼럼 헤드라인을 통해 굿리즈의 모든 것이 망가졌다고 지적했다. 이 칼럼은 굿리즈 사이트의 형편없는 디자인과 기능그리고 플랫폼에서 다른 사람들과 책을 찾고 공유하는 어려움을 비판했다.

패드매스리 워리어는 수많은 책 애호가들이 페이블의 추천 도서를 읽고 줌(Zoom)을 통해 격리된 북 클럽 회원들간의 교류를 확장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한발 더 나아가 독서의 즐거움을 B2B 매출 흐름으로 전환할 수 있는 큰 기회를 보고 있다. 페이블은 현재 기업 멤버십 서비스를 판매 중에 있다.

현재 미국에서 기업 멤버십 앱으로 유명한 것으로는 직원들의 명상을 돕는 헤드스페이스(Headspace)와 캄(Calm: 현재 비상장 시장에서 20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 받고 있다)이 있다. 또 치료 앱 토크스페이스(Talkspace)도 기업 멤버십 서비스로 활성화돼 있다.

페이블도 이들 앱처럼 기업에서 제공하는 복지혜택이 되길 기대하고 있다. 최근 이런 종류의 앱은 기업이 직원을 위해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복지 서비스로 자리매김 중이다. 코로나19 대유행이 대부분의 지식 근로자들을 재택근무로 격리시키고, 모든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계속 악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패드매스리 워리어는 많은 과학적 근거들이 독서가 인지적 건강과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해주고 있다독서는 우리가 긴장과 스트레스를 풀 수 있게 해주며, 공감을 증가시킨다고 강조한다.

페이블은 현재 여러 글로벌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추진 중에 있다. 페이블의 시드 투자를 이끌었던 레드포인트의 매니징 디렉터 애니 카다비는 내가 일했던 모든 회사에는 자체적인 오프라인 북 클럽이 있었다라며 코로나19로 북 클럽 활동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시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의 강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바로 이 점에서 미국 벤처업계에서 페이블을 주목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다.

 

- 하제헌 칼럼니스트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