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5.~17. 외국인 밀집 건설사업장 선제적 방역 관리강화를 위해 이동형 검사소 운영
관내 대규모 공공 및 민간공사장 19곳, 1028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선제적 검사 실시

부산시는 오는 3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외국인 고용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이동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내·외국인 근로자가 함께 활동하는 건설현장은 노동집약적 성격을 띠는 탓에 감염자 발생 시 가파른 확산세를 보일 것으로 우려되는 곳이다.

이에, 부산시는 외국인 근로자가 다수 고용된 건설현장에서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부산지역 내 대규모 공공 및 민간공사장 19곳에 대한 선제적 검사를 시행한다.

검사대상은 건설사업장 내·외국인 근로자 1028명이며, 이번 이동 임시선별검사소는 대규모 인원 이동을 줄이고 코로나19 검사 편의를 높이기 위해 공사 현장 안에 설치·운영될 예정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최근 경기, 충남 등 다른 지역의 외국인 노동자 밀집사업장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집단감염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는 외국인 근로자와 이들이 근무하고 있는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선제적 검사를 시행하고 계속해서 방역실태를 점검해 우리 시 방역체계에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18일부터 28일까지 부산시 관급공사 현장 295곳을 대상으로 방역실태 긴급점검을 시행했다.

또한, 올해 2월부터 매주 민간사업장을 포함한 모든 건설공사장을 대상으로 건설현장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누적 552곳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외국인 고용 건설현장 선제검사(이동선별검사소) 운영계획 [부산시 제공]
외국인 고용 건설현장 선제검사(이동선별검사소) 운영계획 [부산시 제공]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