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협회-반도체산업협회, 체계적 협력 위한 MOU 체결

차량용 반도체 수급 위기 극복을 위해 자동차업계와 반도체업계가 손을 맞잡았다.

한국자동차협회와 한국반도체협회는 17일 서울 자동차회관에서 차량용 반도체 국내 생산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상호 협력키로 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협회와 반도체협회는 ▲ 차량용 반도체 생산 기반 증설과 기업간 공동 기술개발 ▲ 시제품 공동 평가 및 인증 지원 ▲ 양 업계간 협력 모델 발굴 등을 추진키로 했다. 

이는 최근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이 장기화하며 국내 주요 완성차 업체에도 여파가 미치는 만큼 단기 대책을 마련하고 차량 1대당 2000여개 이상의 반도체가 들어가는 자율주행차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미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폭스바겐과 포드, GM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이 생산을 감축했다.

국내의 경우 한국GM은 특근을 줄이고 부평2공장을 절반만 가동하고 있으며, 현대차·기아 역시 주 단위로 반도체 재고를 점검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 상황이다.

양 업계는 또  각 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우수 기술과 제품에 대해 시연하고 관련 비즈니스 정보를 교환하는 기업 교류회도 개최했다.

교류회에는 현대차·기아 등 완성차 5개사와 만도, LS오토모티브 등 차량부품업체 8곳, 네오와인, 빌리브마이크론, 실리콘알엔디 등 팹리스 업체 15곳이 참여했다.

두 협회는 이달 초 민관이 발족한 '미래차·반도체 연대 협력 협의체'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교류회를 정례적으로 열고 최근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 따른 단기적 애로를 체계적으로 해소해가는 한편, 중장기 산업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 팹리스가 개발한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소규모 전시회를 열어 라이다 센서, 마이크로 콘트롤 유닛(MCU), 보안 집적회로(IC),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용 영상처리 IC 등을 전시하고 자동차 업계 관계자와 상담도 진행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은 "중장기 측면에서 산업 생태계 구축을 서둘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요업계와 팹리스, 파운드리 간 협력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정부도 연구개발(R&D) 지원 확대, 전문설계 인력양성, 반도체 장비 산업 육성 등을 통해 차량용 반도체 산업을 우리나라의 차세대 성장동력 중 하나로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박진규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가 글로벌 자동차 업계를 강타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 업계가 차량용 반도체 자립화를 위해 협력키로 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의미 있는 일”이라며 “정부는 기업들의 연대와 협력 활동을 뒷받침하고, 미래차의 핵심인 차량용 반도체 육성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소재부품장비 R&D지원센터에서 열린 '미래차·반도체 연대 협력 협의체' 발족식에서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오른쪽 두번째)이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지난 3월 4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 소재부품장비 R&D지원센터에서 열린 '미래차·반도체 연대 협력 협의체' 발족식에서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오른쪽 두번째)이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