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상의 회장 취임 후 첫 공식일정 진행

지난 29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신임 회장이 취임식 대신 각계와 함께하는 비대면 타운홀 미팅과 기자간담회로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이날 최 회장은 경청의 리더십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철학을 재계 전반으로 확산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비대면 타운홀 미팅에서 "코로나19를 계기로 이전과는 전혀 다른 현실에 직면하고 경제·사회 전반에서 여러 문제가 가속하고 있다"며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현실에 기반한 많은 데이터를 축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최 회장은 ▲ 국가 경제 미래 기반 재구축에 대한 고민 ▲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기업의 새로운 역할 정립 ▲ 이해관계 충돌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 확대 등을 방법론으로 제시했다.

최태원 신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 29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취임식을 대신해 열린 '비대면 타운홀 미팅'에서 강연하고 있다. [제공=연합뉴스]
최태원 신임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지난 29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취임식을 대신해 열린 '비대면 타운홀 미팅'에서 강연하고 있다. [제공=연합뉴스]

 

또한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ESG 경영에 우리 재계가 선도적으로 나서야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체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ESG를 추진할 때 어떻게 디테일을 잡느냐에 따라 글로벌 시장을 주도할 수도 있고, 뒤처질 수도 있다"며 "ESG를 규제로 보지 말고, 새로운 사업의 기회가 열린다고 보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타운홀 미팅 현장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정몽윤 서울상의 부회장(현대해상 회장), 이한주 서울상의 부회장(베스핀글로벌 대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이 참석했다.

화상으로는 일반 국민부터 소상공인, 스타트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전국상의, 시민단체,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이해관계자 50여명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