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부동산 거품 붕괴설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거품 붕괴설의 진원지는 중국 내외에서 동시에 찾을 수 있다. 일단 지난 5일 원자바오(溫家寶) 국무원 총리가 전국인민대표대회(全人大) 정부공작보고에서 “부동산 가격이 너무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이를 억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격인 전인대라는 공식석상에서 부동산 경기 과열의 위험성을 지적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해에만 주택가격이 15.8% 상승한 상하이(上海) 당국의 움직임도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부동산 투기가 성행하던 지난해 중반이후 각종 대책을 제시했던 상하이 당국은 최근 부동산 세제 개편에 착수했다.
세제 개편안은 분양받은 지 1년 미만의 주택을 파는 매도자는 매매 차익의 5%를 영업세로 납부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개인간 부동산 거래가 실현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중국에서 개인간 주택거래에 세금을 물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외에서도 중국 부동산 위기설이 제기됐다. 모건 스탠리의 앤디 시에 애널리스트는 지난 4일 보고서에서 중국 부동산이나 위안화 등 중국 관련 자산 매입은 판단 착오라고 지적했다.
그는 “투자자들이 중국의 상품 및 자산 가격이 한국처럼 계속 상승할 것이며 특히 상하이 부동산은 런던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믿고 있다”면서 이를 환상에 근거한 잘못된 인식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오는 2008년 베이징(北京) 올림픽 등 야심찬 정부 주도 사업 등으로 건설투자가 급증했으며 이로 인해 중국 부동산 시장은 곧 공급과잉 상태에 빠질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정부가 경기 과열을 억제하기 위해 신용 긴축이나 금리인상 등을 단행하면 부동산 시장 수요가 크게 줄어들 우려도 곁들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