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바이오·반도체·자동차 기업 간담회 개최

관세청은 코로나19 극복을 통한 경제회복 및 신산업 육성을 위해 인천지역 내 바이오, 반도체, 자동차 등 업종의 주요기업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임재현 청장은 기업 대표들로부터 다양한 건의·어려움을 청취한 뒤 사안별로 관세행정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바이오 기업들은 ▴ 보세공장 내 원재료 인정 범위 확대, ▴ 국내 생산 코로나 진단도구의 보세공장 보관 한시적 허용, ▴ 보세공장 특허 획득을 위한 상담 지원 등을, 반도체 기업들은 ▴ 시설투자 등에 대한 세제혜택 확대, ▴ 기 수출된 장비의 사후관리를 위한 부품의 수출요건 완화 등을, 자동차 기업들은 ▴ 자동차용 반도체 신속통관 지원, ▴ 자유무역협정(FTA) 협정세율 적용 심사기간 단축 등을 요청했다.

이 밖에도 ▴ 인천항만 지역 활성화를 위한 인천세관의 역할 확대와 수출입업체의 지원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조직운영, ▴ 지속적 산업지원 정책 마련·홍보를 건의했다.

이에 임 청장은 “요청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다른 부처와 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도 긴밀한 협업을 통해 대책이 수립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기업간담회를 마치며 임 청장은“빠르고 강한 경제회복과 함께 신성장 동력산업을 적극 육성하기 위해 관세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히면서, 이를 위해, 현 인천세관을 인천공항과 인천항만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보다 더 적극적인 지원이 가능한 조직으로 재설계하고 통관절차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제도개선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있으니, 통관물류 어려움 및 건의사항이 발생할 경우, 즉시 관세청과 세관에 지원을 요청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