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는 최근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책의 하나로 대기업 중견인력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 전경련 산하 ‘대·중소기업 협력위원회’를 통해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전경련은 이날 ‘중소기업의 대기업 중견인력 활용방안’ 보고서를 통해 “중소기업이 대기업에서 10년이상 근속한 중견인력을 파견받아 활용하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6대4 정도의 비율로 인건비를 분담하면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기술력과 경영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대기업은 이 제도를 통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이라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고용 유연성 확보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서는 덧붙였다.
전경련은 이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면 인력활용의 효용성 제고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 달성의 기초를 세울 수 있어 국가적으로도 이득이 된다고 지적했다.
전경련은 “이 제도는 민간자율로 추진할 계획이지만 정부가 중소기업의 임금부담분 일부를 지원하는 등 정부 지원이 이뤄지면 더욱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관련 정부부처와도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전경련 관계자는 “일본의 인력파견(출향)제도가 대기업 인력의 고용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반면 전경련이 제안한 방안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지도하고 경영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내에서 이미 일부 대기업과 협력업체 사이에 단기 인력파견이 이뤄지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영비밀 노출 우려 등으로 크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이 제도가 장기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국가차원의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