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고성장세 지속한 가운데, CATL 대거 급부상

2021년 1분기 판매된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EV, PHEV, HEV)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기록했다.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도 TOP 5를 유지하면서 고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가운데 중국업체 CATL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신흥 강자로 급부상하면서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를 위협하는 양상이다.

이번에 집계된 배터리 사용량은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에 판매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을 제외했다.

20일 전기자동차용 이차전지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2021년 1분기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25.4GWh로 전년 동기 대비 68.0% 증가했다.

[SNE리서치 제공]

업체별로 LG에너지솔루션은 7.9GWh로 82.4% 급증하면서 파나소닉을 밀어내고 1위를 나타냈다.

삼성SDI는 58.0% 증가한 2.5GWh를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마찬가지로 3위를 지켰다.

5위 SK이노베이션은 1.2GWh에서 2배 이상 늘어난 2.4GWh를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배터리를 장착한 모델들의 판매 호조로 국내 배터리 3사가 성장세를 보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한 CATL은 중국 외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테슬라 모델3(중국산 수출 물량), 푸조 e-2008, 오펠 코르사 등 순수전기차 판매량이 늘어난 영향으로 3배 이상 성장해 4위로 뛰어올랐다.

한편, 올 3월 배터리 사용량은 12.1GWh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12.0%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파나소닉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고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도 세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CATL은 4배가 넘는 성장세를 나타냈다.

김광주 SNE리서치 대표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한국계 3사가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CATL의 급부상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고, 파나소닉도 비록 1위를 내주긴 했지만, 어느 정도 시장 입지는 유지하면서 국내 3사가 적지 않은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향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기 때문에 국내 업계가 지속해서 기초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 동력을 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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