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인터뷰]양해진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장
상태바
[특별 인터뷰]양해진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장
  • 박완신
  • 호수 0
  • 승인 2005.03.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정보화로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중소기업 경쟁력강화로 연결됩니다.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은 중소기업의 효과적인 정보화 추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진정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충실할 것입니다.”
양해진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장은 중소벤처신문과의 특별 인터뷰에서 중소기업 정보화의 중요성을 이같이 밝히고 중소기업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보화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2일로 취임 100일을 맞은 양 원장은 중소기업 정보화를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의 원동력으로 지적하고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과 IT기업, 정보화 대상 중소기업이 주축이 된 ‘3자 클린경영’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양 원장과의 일문일답.

- 중소기업 정보화의 필요성과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의 역할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중소기업 정보화는 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도구로 정보화에 따른 효과는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 강국을 자처하지만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매우 열악하며 기업 경영의 정보화는 더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에 따라 정보화를 통한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이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에 따라 지난 2002년 1월 설립된 우리원은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 관련 정보기술의 보급 및 평가, 표준모델의 개발·보급·확산 및 부합화지원, 정보화 기반조성 및 수준평가, 정보화경영에 관한 전문인력 양성 등 ‘중소기업 정보화 종합 전담지원기관’으로서 중소기업 경영혁신과 생산성 향상의 서포터(Supporter)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중소기업 정보화는 기업 사정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이러한 중소기업들이 효율적으로 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단계별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자체 전문인력을 확보했느냐에 따라 추진전략과 단계가 달라집니다. 이를 위해서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은 정보화 컨설팅, 생산정보화, 교육 등 정보화 추진 분야를 세분화하고 각 분야에 따라 기초부터 전문가 수준까지 단계별 추진 프로그램을 만들어 기업들의 눈높이에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보화 추진을 위해서는 정보화에 대한 필요성 인식 등 마인드 제고가 선행돼야 합니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 정보화포럼’을 분기별로 1~2회 개최할 예정이며 최신 정보화 시책 및 동향 등을 소개하기 위해 정보화저널(e-SME)을 매월 발간해 중소기업 및 유관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中企정보화, 기업경쟁력 향상 원동력”
- 지난해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에서 추진한 중소기업 정보화사업의 주요 성과와 향후 지원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지난해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은 정보화혁신종합컨설팅사업에 주력, 1천4백여개사에 정보화 계획수립(ISP), 업무재분석(BPR)에서부터 시스템 도입, 활용까지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일괄 컨설팅을 지원했습니다. 또 생산정보화사업을 실시, 156개사의 제조현장 디지털화를 위한 생산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했습니다. 중소기업의 정보화 구축 계획수립부터 사후 운영까지 정보화혁신전문기업(TIMPs)이 일괄 지원하는 정보화혁신전문기업 사업에 105개사를 선정지원 했고 12개의 지역 클러스터 구축, 디지털경영센터 운영, 각종 정보화 교육 실시 등을 통해 정보화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기업 정보화에 머무를 것이 아니라 정보화와 기술혁신을 융합,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유도하는 것 입니다.
이를 위한 방안마련을 정책당국과 협의 중에 있으며 중소기업은 정보화와 기술혁신을 통해 강력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기업의 정보화 추진 못지않게 유지, 관리 또한 중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업들의 유지·관리능력 향상을 위해 준비된 프로그램이 있는지요.
▲중소기업은 정보화 추진 인력부족 과 자율적인 정보화 촉진 여건이 부족합니다. 이에 따라 상시적이고 체계적인 정보화 교육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은 ERP교육, 네트워크 운영실무 등 중소기업의 IT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설, 중소기업 재직자의 업무효율성 증대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요인을 분석해 중소기업 업무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중소기업 e-프로세스 전략연구를 수행하고,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비한‘u-Manufacturing’ 모델 개발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정보화를 통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보입니다. 중소기업 정보화에 헌신하는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의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 양해진 원장 프로필
?1948년생 전주 신흥고, 단국대 법학과 졸업
?76.05 ~ 83.01 경제기획원 투자진흥국
?83.02 ~ 94.12 재무부 국제금융국, 국고국 사무관
?95.01 ~ 96.01 재경원 국고국 국고관리 서기관
?96.02 ~ 00.01 중기청 판로지원과장
?00.02 ~ 03.04 중기청 총무과장
?03.05 ~ 04.11 중기청 광주전남지방청장

<사진=나영운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