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총 가입자 3458만명으로, '20년 상반기 대비 64만명 증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중 절반 이상이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IPTV)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6일 종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다중매체방송(이하 ‘IPTV’)의 ’20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해 발표했다.

’20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4,583,329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20년 상반기 대비 64만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① KT 7,872,660명(22.76%), ② SK브로드밴드(IPTV) 5,546,012명(16.04%), ③ LG유플러스 4,836,258명(13.98%), ④ LG헬로비전 3,865,772명(11.18%), ⑤ KT스카이라이프 3,095,549명(8.95%), ⑥ SK브로드밴드(SO) 2,978,493명(8.61%) 순으로 집계됐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97만명(‘20년 상반기 1067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70만명(‘20년 상반기 852만명), SK브로드밴드(IPTV와 SO 합산) 가입자 수는 852만명(‘20년 상반기 831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72%(0.30%p 증가), 25.16%(0.05%p 증가), 24.65%(0.17%p 증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한편, 가입자 증가폭은 ’20년 상반기 30만명대로 감소했다가 이번 ’20년 하반기에는 60만명대로 다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또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8,254,930명(52.79%), SO 13,232,850명(38.26%), 위성방송 3,095,549명(8.95%)순으로 집계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특히, ’17. 11월 IPTV 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이후 IPTV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반면 SO는 감소함에 따라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년 12월 말 기준 약 541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628,814명(점유율 48.08%), 복수가입자 15,408,680명(44.56%), 단체가입자 2,545,835명(7.36%)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5.2만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59.7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51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73.9만명, KT스카이라이프 76.7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했다.

아울러,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 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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