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과기부 '디지털뉴딜반 회의'… 비대면바우처 공급기업 지원강화

중소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원격근무 등 비대면 사업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신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을 강화한다.

3일 중소벤처기업부는 권칠승 중기부 장관과 임혜숙 과기부 장관이 범부처 합동으로 '제11차 디지털 뉴딜반 회의'를 열어 이런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올해 원격근무 시스템 등 비대면 산업 육성에 약 4600억원을 투입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공급기업인 웹케시㈜를 방문해 바우처 지원 성과를 확인하고, 과기부와 중기부, 보건복지부 등 정부 부처의 디지털 뉴딜 과제 추진현황과 향후계획을 점검했다.

과기부는 제조, 물류, 교육 등 산업별 클라우드 서비스와 디지털 신기술 개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유망 창업기업을 선발하고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등 비대면 분야 정책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복지부는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건강 정보를 측정하는 스마트건강관리 체계를 활용해 국민에게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과기부와 중기부는 또 비대면 기술 개발 후 실증과 바우처 활용으로 민간에 서비스를 공급하는 계획과 비대면 바우처 공급기업의 보안 컨설팅 지원 방침 등도 논의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버팀목이 된 것은 비대면·디지털 등 핵심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하며 저력을 발휘한 벤처·스타트업”이라고 말하며, “현장의 살아있는 목소리를 바탕으로 비대면 중소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 등 비대면 육성기반 마련과 비대면 생태계 조성이라는 중기부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겠다”라고 밝혔다.

임혜숙 과기부 장관은 “디지털 뉴딜은 디지털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프로젝트이며, 현장 중심으로 민간과 소통하고 부처 간 협력을 강화해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며, “특히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비대면 분야가 국가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국내 기업들의 혁신을 촉진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중소벤처기업부 제공]

한편, 비대면 분야 디지털 뉴딜사업의 그간의 진행상황을 보면, 비대면 바우처·클라우드 바우처와 스타트업 지원 등으로 약 8만 4000여개 중소기업의 비대면 역량을 강화했고, 모바일 헬스케어 및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에 기반한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로 2만 7000여명의 국민건강관리를 지원했다.

또한, 스마트 시범상가 내에 스마트 기술 도입을 지원하는 등 4000여개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지원했고, 비대면 비즈니스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26개 분야의 서비스를 발굴하는 등 디지털 혁신 기술개발을 강화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