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연구원 ‘추진전략 보고서’
개인 역량 따른 교육지원 제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은 수준에 따라 단계별 맞춤 전략을 수립해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은 최근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단계별 추진전략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거래 가속화는 전통 소상공인 영업에 치명적 타격을 주고 있지만, 현재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소상공인은 15.4%로 적고 그 필요성을 느끼는 소상공인도 29.7%”라고 설명했다.

특히 소상공인들은 디지털 기술 수용성이 낮아 본격적인 전환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으며 준비도 부족한 상황이다. 연구원에 따르면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수용성은 보통 이하 수준으로, 특히 부동산업, 수리.기타서비스업 등의 업종과 50~60대 등 고연령층에서 낮게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에 필요한 자금, 인력 등이 부족하며, 특히 제조업, 부동산업 등의 업종과 20~30대의 젊은층에서 자금에 대한 준비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정부지원 필요성을 높게 느끼는 소상공인은 20.5%에 불과했다.

연구원은 이런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데 개별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에 따른 단계별 맞춤 전략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연구원은 디지털 전환 인식이 부족해 전통 방식을 고수하는 소상공인에게는 기초적인 디지털화 준비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또 디지털 전환 인식은 있으나 아직 디지털화 수준이 낮은 소상공인에게는 디지털 기술 활용 능력의 고도화를, 스스로 디지털화가 가능한 소상공인에게는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각각 지원할 것을 주문했다.

연구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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