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호 영림목재 회장의 ‘예술사랑’]
영림목재 3층 갤러리로 개조
김병종 화백 대표작 15점 전시
이성자 작품 등 테마관에 진열
일일도슨트로 변신, 해설 술술

이경호 영림목재 회장이 ‘인천’을 주제로 한 그림을 중소기업중앙회 문화경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이경호 영림목재 회장이 ‘인천’을 주제로 한 그림을 중소기업중앙회 문화경영위원회 위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30년에 걸쳐서 한 점, 한 점 수집한 작품들을 공개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지난 14일 인천 남동공단에 위치한 영림목재 본사에서 만난 이경호 영림목재 회장은 차분한 어조로 말했지만 기쁨을 숨기지 않았다.

문화예술에 조예가 깊은 이경호 회장이 지난 30여년간 모은 작품들이 영림목재 3층에 위치한 영림 생명 갤러리에 전시됐다. 이 공간은 원래 사무공간이었나, 이 회장의 수년간 기획한 끝에 갤러리로 변신했다. 갤러리는 이 회장이 평소 가장 좋아하는 화가인 김병종 화백의 작품으로 채워진 김병종 전용관과 인천을 주제로 한 테마관2개로 구성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 중 한명인 김병종 화백은 인천 출신이다. 이 회장은 인천 연고인 김 화백을 응원하고 더욱 빛나게 하고 싶다면서 전용관을 조성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김 화백은 서울대 미대 교수로 미국 시카고, 프랑스 파리 등 세계 무대에서 100여회의 개인전을 열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작가다.

영림 생명 갤러리의 김병종 전용관에는 생명의노래 풍죽’, ‘송화춘등 김 화백의 대표작 15점이 전시돼있다. 전용관 옆에 위치한 테마관에는 이성자·고제민·이관수·최병국·김재열 화백 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됐다.

관람객들이 ‘김병종 전용관’에 전시된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관람객들이 ‘김병종 전용관’에 전시된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이날 이경호 회장은 갤러리를 찾은 중소기업중앙회 문화경영위원회 위원들을 위해 일일 도슨트로 변신했다. 중소기업계에 문화경영 확산을 위해 미술, 음악, 연극, 기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리더들이 모인 중기중앙회 문화경영위원회는 20195월에 출범했다. 이경호 회장은 문화경영위원회 초대 위원장으로 올해 4월까지 위원장 직을 수행했다.

일일도슨트로 변신한 이 회장의 설명은 막힘이 없었다. 직접 수집한 작품들이다보니 작품 속 숨은 뒷이야기도 풀어냈다. 고제민 화백의 만석부두 광양엠비션을 보면서 그림 속 배는 3000톤 급인데, 배가 첫 출항하는 순간을 포착한 작품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갤러리를 둘러본 김권기 중기중앙회 문화경영위원장은 이경호 회장의 예술적 감각을 느낄 수 있는 갤러리였다며 이 회장님의 뒤를 이어 문화경영위원회를 맡게 된 만큼, 중소기업계에도 문화, 예술적 영감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경호 회장은 예술을 공유하고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무라며 영림 생명 갤러리가 인천 남동공단에 예술적 영감과 여유를 불어넣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 회장은 2018년에 인천 남동본사에 우드슬랩 갤러리인 나무로를 오픈했으며, 지난해 6월에는 서울 논현동에 나무로 플래그쉽 스토어를 오픈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